군산시 “OCI군산공장, 시민 위한 대책 내놓아야”
군산시 “OCI군산공장, 시민 위한 대책 내놓아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8.11.2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 누출 관련 회사·정부에 대책 촉구

 군산시가 21일 발생한 OCI 군산공장 사염화 규소 누출과 관련 회사와 정부를 향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도높게 촉구했다.

 22일 강임준 시장은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후한 군산공장의 노후설비 전면 교체 요구와 화학물질 시설에 대한 관리 감독권의 지자체 위임을 역설했다.

 강 시장은 “계속된 누출사고로 군산시민의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며 “시민안전을 위해 정부와 OCI가 특단의 시민안전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OCI 군산공장의 연이은 누출사고는‘더불어 쾌적한 안전도시’라는 민선 7기 군산시 시정 방침에도 전혀 맞지 않고 군산시가 처한 안전 취약 현실을 여과 없이 보여준 사례인 만큼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현재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관리·감독 권한이 없어 화학사고에 따른 지자체 역할에 한계가 있다”며 “이 기회에 관리 ·감독 권한이 환경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OCI 군산공장은 노후설비 전면 교체 등 시민들이 납득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 이를 시민들께 설명하라”고 요청했다.

 강임준 시장은 “시민의 안전은 경제 논리와 별개로 최우선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군산공장 누출사고 방지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OCI는 “그동안 작은 부주의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경각심을 바탕으로 군산공장의 설비와 시스템 개선, 안전 의식 향상에 각별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 왔지만 불의의 사고로 군산시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 드렸다”며 사과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모든 작업 현장을 근본부터 철저히 점검하고 쇄신함으로써 군산 시민들께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책, 모든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어떤 경우에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1년 365일, 하루 24시간 빈틈없는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