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금융중심지로 비상을 위한 시작과 끝
전북혁신도시, 금융중심지로 비상을 위한 시작과 끝
  • 한훈 기자
  • 승인 2018.11.2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부산을 잇는 짜릿한 행보가 시작됐다. 전북혁신도시 내 금융타운 조성과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이다. 어찌 보면 양 날개는 연기금·농생명을 활용한 금융중심지로 비상하기 위한 외길이다. 곱지 않은 시선이 많은 외로운 행보다. 이에 금융중심지로 비상하고자 전북이 어디쯤 왔고,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전북혁신도시 내 금융타운 조성은 금융중심지로 비상하기 위한 시작이면서 전부다. 금융타운 조성을 시작으로 금융중심지 지정, 혁신도시 시즌 2 등 금융중심지로 성장하고자 고구마 줄기처럼 모든 게 연결돼 있다. 전북도는 멀고도 험한 일정의 첫걸음을 뗀 것이다.

▲전북금융타운 조성 시작

최근 금융타운 조성과 관련된 의미 있는 공고문이 공개됐다. 전북도는 지난달 31일 ‘전북금융타운 조성사업’의 민자 유치를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절차를 시작했다. 정상적으로 사업계획이 추진되면, 오는 2022년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JBFC)를 갖추게 된다. 센터는 금융기관이 입주할 공간과 함께 관계기관이 활용한 공간을 제공한다. 그 외 입주할 기관·기업들이 활용한 세미나실과 다목적 회의실, 대형 전시실을 갖추게 된다. 그 규모도 상상이상이다. 세미나실은 3천 명의 동시에 수용할 수 있고 다목적 회의실은 6천㎡로 구상됐다. 숙박시설 역시 그렇다. 전북의 르원호텔(166실)과 군산베스트웨스트호텔(181실)을 뛰어넘는 200실 규모의 숙박시설을 갖추게 된다. 전북도는 전주 덕진구 만성동 3만 3천256㎡ 부지에 오는 2022년까지 시설을 갖춘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부지매입(50여억)을 비롯해 지구단위계획변경 등을 동시에 추진한다. 내년 관련예산(2억)을 반영시켜 지구단위계획 변경 용역 사업자를 선정하고 기초조사 및 지구단위계획변경안을 작성한다는 입장이다. 금융타운 내 잔여부지 매입을 위해서 공유재산 관리계획 심의하는 등 관련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금융타운 조성을 필요한 적정한 면적 등을 확보하기 위한 선결과제들이다. 전북도는 내년 하반기까지 관련절차를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제3의 금융중심지 성큼

전북도는 금융타운 조성에 발맞춰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약속했다. 전북도는 문 대통령 임기 전까지 승부를 보겠다는 속내이다. 전북도가 금융타운 조성을 서두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부의 움직임도 속도전이다. 금융연구원은 지난 5월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의뢰한 이 연구용역은 서울과 부산을 잇는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기 위한 절차로 해석된다. 정부의 제4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2017~2019) 역시 전북을 미소 짓게 하고 있다. 정부는 이 계획에서 고령화 시대에 맞는 국민의 안정적 자산증식에 역점을 두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도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잇단 내놓은 것이다.

전북도는 내년 하반기 금융중심지 지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측했다. 빠르면 금융위는 내년 상반기 중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공고절차를 시작으로, 금융중심지 평가단 등이 구성돼 선정절차를 추진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발맞춰 전북도는 내년 1월부터 금융위의 평가과정에 제출할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을 내년 1월부터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금융타운 조성과 함께 모든 게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혁신도시 시즌 2

금융타운 조성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이 끝이 아니다. 서울과 부산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진정한 제3의 금융중심지로 성장하려면 공공기관 이전까지 연결돼야 한다. 서울과 부산 등 많은 시도에서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중심지 지정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유다. 특정 공공기관을 독식하고 싶다는 심보다.

맞물려 정부는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수면으로 떠올렸다. 1차로 진행된 153개 이전 기관 중 150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했다. 전북도 역시 12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마무리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대상인 122개 공공기관을 추가로 지방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 중 12개 금융기관이 포함돼 있다. 금융중심지로 비상을 꿈꾸는 전북에서는 욕심을 낼 수밖에 없다. 이러다 할 금융기관이 없는 전북에서는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자리 잡기 위해서 금융기관 이전이 절실하면서다. 특히 전북은 농생명·연기금을 특화한 금융중심지로 비상을 구상하고 있다. 그에 걸맞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등 금융기관 이전이 절실하다. 부산 역시 금융기관 이전을 기회로 금융중심지를 지정받은 바 있다.

농생명·연기금을 주도적으로 활용하고 특화시킬 금융기관 유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다. 또 전북도의 구상대로 움직이려면 자금흐름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김제 스마트팜 농생명 혁신밸리, 연기금전문대학원 등 벌여놓은 사업이 많다. 국가적 차원에서 시너지를 내려면 다양한 자금이 필요하다. 이를 담당한 전문 금융기관이 위치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상적으로 일정이 진행되면 오는 2022년 금융타운이 조성되고, 내년 하반기 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것으로 기대한다"이라며 "차질 없이 계획이 진행되도록 조심스럽게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