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생명 수도로 비상이 시작됐다
전북, 농생명 수도로 비상이 시작됐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11.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도(農道) 전북이 30년 먹거리를 넘어서 300년 먹거리 확보를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대선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을 시작으로 농생명 수도로 비상이 시작된 것이다. 특히 핵심사업인 ‘스마트팜 농생명 혁신밸리 사업’을 전북이 따내면서 분위기는 고조됐다. 이에 전북이 농생명 수도로 비상하려면 무엇을 준비하고 있고, 준비해야 하는지 짚어본다.<편집자 주>

장미꽃이 활짝 폈던 2017년 5월. 전국은 제19대 대통령선거로 어느 때보다 뜨겁게 달아올랐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전북도민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지며 표심을 유혹했다.

 농도 전북이 농생명 수도로 비상하는 날개가 될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이라는 공약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전북도민에게 약속한 8+2 공약 중 첫 번째로 이 공약을 내걸었다. 올 전북도는 문 대통령을 파트너로 공약실현과 농생명 수도를 향해서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다. 

▲전북, 농생명 수도로 비상을 위한 출발선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은 그야말로 미래 먹거리들이 집약돼 있다. 우선 나름의 강점을 지난 식품(익산), 종자·ICT농기계(김제), 미생물(정읍·순창), 첨단농업(새만금 등) 5대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연계시켜 국가 미래 먹거리를 주도할 전략산업으로 육성하자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1조 3천955억 원이 필요한 12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식품(익산)은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과 ‘국가식품클러스터 Food Park‘를 통해서다. 종자·ICT농기계(김제)는 ‘민간육종연구단지 확장’, ‘종자기업 공동활용 종합공정시설 구축’이다. 이 사업들은 클러스터별로 활성화 방안들이 담겨 있다. 사업들 대부분은 내년부터 국가 예산 반영을 통해 시작된다. 전북도는 농생명 수도로 비상을 위한 첫발을 내딛고자 418억 원을 요구했고 이 중 224억 원이 반영돼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다. 내년부터 많은 사업이 반영돼 농생명 수도로 비상을 위한 각각의 역할이 시작되는 것이다. 

▲농생명 수도로 도약을 위한 몸부림

본격적으로 내년부터는 농생명 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몸부림이 시작된다. 당장 내년 예산반영을 요구한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은 선진 푸드클러스터와 같은 글로벌 식품클러스터 구축을, 국가식품클러스터 복합푸드랜드 건립은 식품과 관광의 융합을 목표로 사업이 구상됐다. 이처럼 미생물과 종자, 식품, 소스, 수출 ICT생산, 제조·가동, R&D(연구개발) 등 농생명 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전 과정이 집약돼 있다. 농어민-기업의 상생모델을 비롯해 물류비 절감, 초기 입지 기업 지원, 앵커기업 확보, 전문인력 양성 등 수많은 과정이 각각의 분야마다 진행된다. 성장추세에 있는 농생명 산업을 전략적으로 공공에서 진입시키는 작업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해 클러스터별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정책적 작업이 진행된다. 그야말로 전북이 농생명 수도로 비상이 시작될 상황이다. 

▲정부의 강한 의지도 엿보여

전 과정은 전북이 혼자서 진행할 수 없다. 예산도 조직도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다행히 문 대통령의 공약이 이행되듯 희망적인 메시지는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증거로 최근 전북이 ‘스마트 농생명 혁신밸리 사업’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문 대통령이 약속한 ‘아시아 스마트팜 농생명밸리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 중 하나로 꼽혀 왔다. 이 사업은 미래 선진농업으로 불리는 스마트팜과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기술개발, 창업·보육 등 전 과정을 지원·육성한다. 최근 정부는 수많은 희망시도를 뒤로하고 전북을 선택함으로써 문 대통령의 공약실현 의지를 보여줬다. 전북도는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1천200억 원을 확보해 단계적으로 관련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도는 내년 국가 예산 반영과정에서 정부의 의지가 다시 한번 증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시아 스마트팜 농생명밸리 조성에 필요한 12개 사업 중 많은 사업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다. 

▲서부권을 넘어 14개 시군으로

전북도의 꿈은 끝이 없다. 현재 아시아 스마트팜 농생명밸리 조성은 각각의 분야별로 특화된 익산과 김제, 정읍, 순창, 새만금 등 서부권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전북도는 각각의 사업진행과 함께 동부권 등 14개 시군으로 범위를 늘려간다는 구상이다. 서부권을 중심으로 연구과 기업, 각종 평가·인증 등을 중심으로 추진한다면, 동부권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단지를 조성하는 등 사업범위를 넓혀간다는 전략이다. 그 외 서부권에서 필요한 각종 1차 원재료를 동부권 등 14개 시군을 통해 공급받는 체계를 갖추는 등 다양한 구상을 함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생명 수도로 전북이 비상하려면 특정지역이 중심이 된 사업구상은 제한받을 수밖에 없다. 전 시군과 함께 비상하는 방안을 찾겠다는 전략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시작은 각 시군에서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고화시키는 작업이 진행되지만, 최종적으로 전 시군을 연계할 수밖에 없다”면서 “사업의 추진과 함께 연계방안도 함께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