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험표 암거래 탈선
수능 수험표 암거래 탈선
  • .
  • 승인 2018.11.2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수능시험 수험표가 불법으로 암거래되면서 대학생으로 새 출발 하는 새내기들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같은 현상은 수능 수험표를 가져가면 영화관이나 외식업계, 통신업계 등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은 수능을 준비하느라 수년간 고생한 수험생들의 노고를 다소나마 위로하고 격려하려는 뜻도 있지만,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 측면이 강하다.

그런데 이를 악용한 수험표의 불법 거래가 기승을 부린다고 한다. 온라인 중고거래사이트나 모바일 어플 등에서 수험표를 거래하는 글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게시글의 대부분은 ‘2019 수험표 팝니다. 사진만 교체하면 됩니다’ 등의 수험표 판매로 구매하겠다는 댓글이 달렸다고 한다.

수험표는 5만 원 안팎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실제 일부에선 사진을 바꿔치기해 할인행사 등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험표를 거래하는 것은 위험천만하기 짝이 없다.

이름과 주민번호 등 개인 정보가 담긴 수험표를 무심코 넘겼다가 보이스피싱 등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

또 이를 매수해 타인의 수험표를 할인 혜택 등에 사용할 경우 사기죄가 적용되고 사진과 이름을 바꿔 사용하는 행위는 엄연한 공문서위조에 해당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

단 몇만 원의 금전적 유혹에 넘어가거나 소액의 할인 혜택에 현혹돼 수험표를 위조했다 돌이킬 수 없는 화를 부를 수도 있다.   

그렇지 않아도 대학가의 신학기가 되면 새내기 신입생들을 노린 악덕 상혼들이 학생들을 울리는 일들이 적지 않다.

세상 물정 모르는 신입생들에게 각종 자격증 취득 명목으로 인터넷 강의 신청을 받거나 화장품 등 학생들의 생활용품 할인을 미끼로 물품구매를 계약하는 사례 등이다. 이들 방문판매의 경우 반품이나 계약취소가 쉽지 않은 데다 계약 철회 절차를 잘 모르는 학생들이 태반이어서 고스란히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수능 수험표 암거래 근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그 위험성을 주지시키는 교육 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이 긴요하다. 아울러 수험표 자체를 사진 교체나 위변조가 불가능하도록 제작하는 것도 암거래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