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불허의 21대 총선, 전북 풍향계
예측불허의 21대 총선, 전북 풍향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1.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총선이 1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2020년 4월 총선은 그러나 정치권내 다양한 변수로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전북 총선지형을 일순간 바꿔놓을 정도로 파괴력을 갖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 문제가 가변적이고 올 정기국회가 끝나자마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여·야 정계개편 방향도 쉽게 가닥이 잡히지 않고 있다.

 특히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 방식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낮은 정당지지율 등에 따라 총선 후보 윤곽도 아직까지 드러나지 않고 있다.

 21대 총선의 큰 틀을 결정할 선거제도 개편은 국회 정치개혁특위(위원장 심상정)가 논의하고 있다.

 선거제도 개편에 있어서 절대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여 여·야 모두 개편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총론에는 의견을 같이하고 있지만 각론에 있어서는 여·야 모두 동상이몽이서 차기 총선을 앞두고 합의를 이뤄낼지는 불투명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안이 각 당의 당리당략을 떠나서 중립적이고 합리적”이라며 “이를 기본으로 논의해나가면 쉽지 않겠냐”고 말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마련한 안은 현재 야당이 제시한 선거제도 개편과 일정한 차이가 있다.

 차기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을 비롯하여 여·야 모두 주장하고 있지만 국회의원 정수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안으로 제시한 중앙선관위안은 는 정당득표율에 따라 의석수를 갖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시행하되 비례대표 순번을 적은 정당명부를 수도권·영남권·호남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누는 ‘권역별 방식’으로 시행하자고 권고했다.

 또 현행 지역구 253석과 비례대표 47석으로 구성된 국회 의석을 지역구 200석, 비례대표 100석으로 조정해 ‘비례성’을 늘리자고 제안했다.

다시 말해 지역구 의석수 축소를 전제로 하고 있는 만큼 여·야 모두 이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정치권은 결국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정수를 현재 300석에서 최소한 47석 이상 늘려야 하는데 국민이 이를 받아들일지 의문이다는 입장이다.

 여·야 정계개편 방향도 향후 전북 총선지형을 예상하는 주요 인자가 될 수 있다.

정치권은 차기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정계개편 방향에 확실한 전망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북 등 호남을 텃밭으로 한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당 대 당 통합이 진행될 수 있다는 주장부터 정계개편 없이 전북 총선은 여·야 5당이 치열한 싸움을 벌일 것 전망이 상존하고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의 통합론자들은 차기 총선도 역대 선거 때 그래 왔던 것처럼 보수와 진보대결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만큼 큰 틀에서 정치적으로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양당이 통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반면 당대당 통합 대신 총선 경쟁을 예상하는 인사들은 민주당과 평화당의 양당의 정체성이 서로 다르고 탈당 등 정치적 앙금을 이유로 들고 있다.

 평화당 의원 대부분 민주당을 탈당한 만큼 민주당 지도부 정서상 당 대 당 통합을 쉽게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실제 민주당과 평화당은 새만금 태양광 조성사업 등 지역 현안을 두고 사사건건 마찰을 빚는 등 감정대립을 하고 있다.

 정치권은 다만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거취 문제는 전북 정치권의 정계개편 방향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집권여당의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민주당과 절대다수의 지역구 의원을 확보하고 있는 평화당은 전북에서 팽팽한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올 정기국회 이후 정당 선택 여부에 따라서는 민주당과 평화당의 힘의 균형추가 흔들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정치적 상황속에 각당의 총선 후보 윤곽도 도민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전북에서 집권여당의 프리미엄 등으로 절대지지율을 확보하고 있는 민주당의 경우 전략공천 여부가 주목된다.

 민주당의 당헌·당규는 상향식 공천제도를 명문화 하고 있다.

지역내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능력 있는 인사의 수혈을 할 수 없고 정작 본선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차기 총선을 20년 장기집권 플랜과 연결하고 있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한 만큼 차기 총선을 승리하면 지방, 중앙 정치권을 모두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청와대와 각 부처에서 약진한 고위 공직자의 전략공천설이 흘러 나오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등 야당은 전북에서 낮은 당 지지율 등으로 차기 총선을 앞두고 인물난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정치는 생물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지만 “지금처럼 야당의 지지율이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차기 총선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야당은 상향식 공천보다는 인물영입 작업을 통해 전략공천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다시말해 전북에서 민주당과 경쟁해야 하는 야당이 다양한 분야의 인물영입을 통해 총선 승부를 펼칠 것이라는 뜻이다.

 정치권은 차기 총선 구도가 지난 20대 총선의 재대결 성격을 갖고 있는 점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전주 갑·을·병 지역을 비롯하여 전북의 10개 지역구 대부분에서 총선 후보간 리턴매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특히 익산갑 이춘석 의원 지역과 정읍·고창의 평화당 유성엽 의원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선거구에서 후보간 치열한 접전을 예상하고 있다.

 전주갑은 민주당과 김윤덕 전 의원과 평화당 김광수 의원이, 전주을은 민주당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대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또 전주을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이상직 이사장과 최형재 노무현재단 전북지역 공동대표의 경쟁도 예상된다.

 전주병은 사실상 평화당 정동영 대표대 민주당 김성주 연금공단이사장 대결로 좁혀진 상태다.

 정치권은 다만 전주권의 경우 같은 생활 문화권이라는 점을 들어 전주갑·을·병 3개의 선거구 모두 차기 총선 바람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군산은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의 대항마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익산을은 한병도 청와대 정무 수석 비서관과 평화당 조배숙 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에 이어 재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남원·순창·임실은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파트너로 누가 나설지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완주·무진장 지역은 민주당 안호영 의원과 박민수 전 의원이 공천 경쟁이 관심의 포인트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