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의회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 재검토하라”
고창군의회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 재검토하라”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18.11.1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의회(의장 조규철)는 19일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중‘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 재검토 결의문’을 채택하고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의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에 강력 반발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4월 25일의 무장기포일은 부패한 조정과 관군에 맞서 동학농민 혁명지도자 전봉준, 손화중, 김개남 장군들의 농민군 4천여 명이 무장에서 전국 최초로 포고문을 선포하고 출발함으로써 혁명의 불길이 전국에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무장기포일(4월 25일)은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동학농민혁명의 시작과 전국적인 참여를 알리는 최대 규모의 민중항쟁의 가장 상징적인 날이고 민족사의 가장 뜻 깊은 날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기념비적인 무장기포일을 외면한 채 ‘동학농민혁명 법정 기념일’을 5월11일 황토현전승일로 결정한 것에 대해 고창군의회는 군민과 함께 심히 유감스럽고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법정기념일 제정은 동학농민혁명참여자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1994년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을 계기로 공론화 되어 왔으며, 그간 수많은 동학 관련 공청회와 토론회, 학술대회를 통해 역사학자들도 무장기포일이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로 제정되는데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았다"며 "이는 무장포고문 선포의 역사성과 지역봉기의 한계를 넘어 전국적인 동학혁명의 시발점이 되는 상징성을 보여주는 역사적인 날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군의회는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을 제정하는데 ‘지역참여도 평가’항목은 도대체 무엇을 위한 평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성과 상징성으로 대표되어야 할 법정기념일이 단순하게 현재 지역주민들의 참여도를 보고 평가한다는 것이 과연 선정기준으로 합당했는지 거듭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역사에서 보듯 대다수의 법정 기념일은 그 사건의 시발점을 기준으로 제정하고 있다"며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은 포고문을 처음으로 발표한 날인 4월25일‘무장기포일’로 재검토 해줄 것"을 촉구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