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적 관점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 학술대회
‘동아시아적 관점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 학술대회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8.11.1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은 지난 16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동아시아적 관점의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고대학회(회장 조법종)의 주관으로 열린 학술대회에는 전병순 부안부군수를 비롯해 조법종 한국고대학회장, 김현구 고려대명예교수 등 약 130여명의 관계자와 일반인이 참석했다.

 특히 학술대회에는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이 참가해 축사를 해줘 학술대회를 빛냈다.

 김현구 고려대명예교수의 ‘7세기 동아시아사에서 백제부흥전쟁의 의미’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김영관(충북대학교)의 ‘백제 주류성의 위치 연구의 현단계, 이재석(한성대학교)의 ‘백제부흥전쟁과 부여풍장?왜국, 김병남(국가기기록원)의 ‘백제부흥세력과 주류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의 구라모토 가지히로의 ‘일본학계의 백제부흥전쟁에 대한 인식, 조법종 한국고대학회장의 ‘교과서를 통해 본 백제부흥전쟁, 곽스도(전북문화재연구원)의 ‘주류성과 주변지역 발굴조사의 현황’ 등 다각적인 주제의 연구발표를했다.

 기조강연은 김현구 고려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이도학(한국전통문화대학교), 서영교(중원대학교), 김주성(전주교육대학교), 송완범(고려대학교), 박현숙(고려대학교), 김재홍(국민대학교) 등 학계의 내로라하는 학자들이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조법종 한국고대학회장은 “백제 부흥군의 중심거점 즉 부흥백제국의 수도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주류성이 학계의 논의결과 부안지역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학계의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우리 부안은 백제부흥전쟁의 중심지이자 새만금의 중심지로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을 집중 조명해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부안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