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문화
김장 문화
  • .
  • 승인 2018.11.1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음식은 김치다. 그 종류만 해도 1백여 가지가 넘는다.백김치.총각김치.갓김치.오이소박이.파김치.보쌈김치.열무김치.오이소백이 등 이름만 들어도 밥 한사발 뚝딱 먹어치 울 정도로 식욕을 돋군다. 기록을 보면 고려시대 까지의 김치는 동치미.나박김치정도였다.

 ▼ 임진왜란때 고추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맛이 달라지게 된다.우리나라 김치는 건강에 대한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있다. 항암효과는 물론 동맥경화 예방효과도 있다는사실이 연구결과 입증 된것이다. 김치를 못 먹으면 한국사람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사실상 김치 종주국으로 이름을날리고 있다. 우리에게 김치와 김장은 단순한 음식 이상의 큰 의미가 있다.

 ▼ 특히 김장이 가진 문화적 가치는 그 이상이다.우리조상들은 이맘때면 추운 길고 긴 겨울철 먹거리를 위해 많은 양의 김치를 담갔다.김치를 담그는 김장은 겨울철 먹거리를 장만하기 위한것도 있지만 그야말로.온 마을 아낙네들이 모여서 각종 식재료를 준비하면서 소통하고 친교를 다지는 정겨운 동네 행사이기도 하였다.

 ▼이런 아름다운 우리 김치와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돼 위상도 드높아졌다. 김장문화는 우리역사에서 꾸준히 이어오면서 재창조 돼왔고 특히 공동체 정신이 유네스코 정신에 가장 부합된다는 점에서 세계가 인정한 문화유산이다.

 ▼ 그런데 갈수록 김장을 직접하겠다는 가정이 감소하고 있고 김장 풍경도 변해가면서 김치의 중요성도 점점 잊혀지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디. 나누고 배려하는 정(情)의문화 그리고 협업정신이 살아 숨쉬는 김장문화는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문화다. 김장철을 맞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