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협의회 개최
무주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협의회 개최
  • 무주=임재훈 기자
  • 승인 2018.11.1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 세미나실에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활성화를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건강가득 소득농업 실현을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이용 농가의 제조 · 유통판매 법인 구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2016년부터 올해 까지 가공창업교육(기초 · 심화반)과 조직화관리교육 이수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판매법인 조직화 추진 방안과 △반딧불 농 · 특산물 가공품 제조원인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 상표 및 포장용기, 포장 방법에 대한 교육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농업인들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이 활성화되고 또 우리가 생산한 가공품들도 하루빨리 시판이 돼서 반딧불 농·특산물의 명성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판매조직 법인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만큼 농가들과 센터가 합심해서 가공품 신화도 만들어봤음 좋겠다”라고 전했다.

 1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495㎡ 규모로 조성된 무주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습식가공실과 건식가공실로 구성이 돼 있으며 49종의 기계 설비를 갖추고 사과와 블루베리, 아로니아, 오미자, 딸기 등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잼, 즙 등을 생산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농산물종합가공센터(8월 제조가공업 등록 완료)에서는 주스와 분말 생산도 가능해 앞으로 제품생산은 물론, 가공기술 개발과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가공창업 코칭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난 10월에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 품목 제조보고를 완료한 “반디파머스”라는 브랜드(9월 특허청에 상표등록)의 “사과즙”과 “사과잼”, “블루베리잼”, “아로니아잼“, 딸기잼” 등 5개 품목과 사과즙 50봉/박스용의 물류 바코드를 포함해 총 6개를 유통표준코드(GTIN-13)를 대한상공회의소에 등록한 바 있다.

 군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장영일 강소농육성 주무관은 “가공품을 생산하는 농가들의 실질적 소득을 높이기 위해선 안정적인 유통판매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라며 “이 자리가 법인 구성 등 시스템을 구체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