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에 적극 참여해야
토론에 적극 참여해야
  • 김종용
  • 승인 2018.11.1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활 태도를 가져요.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언어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남에게 전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가족이나 부모님과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학교에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등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생활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토론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면서 토론하는 생활 태도를 길러 보세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핵심 내용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핵심을 생각하여 본다.

효과적인 전달 방법으로 내 생각을 자신 있게 전한다.

내가 말을 한 후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 본다.

내가 잘 못 전달한 방법을 반성하여 보고 생각을 조리 있게 말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중심 이야기에서 벗어난 내용은 이야기 하지 않는다.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많은 경험을 쌓아요.

배경지식이란 내가 원래부터 알고 있던 경험이나 지식을 말합니다. 배경 지식이 많은 사람은 글을 읽을 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도 더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논술은 배경지식이 많아야 이를 활용하여 좋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배경지식을 얻는 데는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이 있습니다. 직접 경험이란 오감(시각-보고, 청각-듣고, 후각-냄새를 ?고, 미각-맛을 보고, 촉각-감촉을 느끼고)을 활용하여 얻는 지식을 말하며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세밀하게 관찰하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간접 경험은 독서, 인터넷,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등 다른 사람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입니다. 책에서 읽은 지식, 신문이나 잡지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알게 된 사실 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많은 지식을 배우고 느낄 수 있으며 창의력과 정확한 판단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면 서울에 있는 경복궁에 대해 알아본다면 먼저 경복궁이 서울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간접관찰) 그런 다음 서울에 가서 경복궁을 직접 보고 살펴보는 것입니다.(직접관찰)

다음과 같은 체험을 통하여 많은 경험을 쌓아 보세요. 그리고 체험으로 새로 알게 된 것을 정리하여 나의 지식으로 만드세요.

일요일이나 공휴일을 이용하여 부모님과 함께 유적지나 사적지 견학 등 체험 중심의 학 습을 많이 경험한다.

교육과정에 나오는 체험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여름방학이나 학기 중 방학 또는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여행을 한다.

우리 고장의 유형 문화재나, 관광지 등을 직접 방문하여 궁금한 내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연습을 해요.

아무리 많이 알고 관찰력이 뛰어나도 그것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논술은 다양한 글쓰기 능력을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글쓰기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종류의 글을 꾸준히 써 보면 논술 쓰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기르는 일기문, 옳고 그름을 따져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독후감, 사실을 보고 들은 그대로 적는 기사문, 어떤 사실이나 이치를 객관적으로 설명한 설명문, 나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기행문 등 평소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크고 작은 일을 접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문제를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글쓰기 연습을 해 보세요.

①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써본다.

문제의 원인과 이유는 무엇인가?

문제에 대한 관련 자료를 찾아본다.(신문, 인터넷, 도서관, 사전 등)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지는 경우

일어나는 쟁점 사항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분명히 한다.

자신의 입장과 다른 의견은 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밝혀 본다.

②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한다.

자신의 입장에 대한 충분한 근거자료를 찾는다.

③ 문제 해결에 새로운 대안을 생각해 본다.

④ 자신의 의견을 글로 쓴다.

엄마와 함께 알아보고 논의해 보세요.

배경지식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할까요?

배경지식은 어떻게 쌓아가야 할까요?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다양한 체험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체험 학습계획을 세워 보세요.

동화책은 어떻게 읽어야 효과적일지 이야기 하여보세요.

글쓰기의 종류를 알아보고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선택하여 한편의 글을 써 보세요. 그리고 글에 대한 엄마의 의견을 들어보고 수정하여 다시 글을 써 보세요.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