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많이 쓰면 머리가 좋아져요
손을 많이 쓰면 머리가 좋아져요
  • 이길남
  • 승인 2018.11.1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준히 글을 쓰는 훈련이 필요

늦가을, 잎이 다 떨어진 휑한 나뭇가지 사이로 하늘이 훤히 보인다. 떨어진 잎들은 차곡차곡 뿌리 위에 덮여 내년 봄에 새순이 잘 나도록 해줄 것이다.

우리는 주변의 나무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시간이 흐름을 알고 계절이 변하는 것을 느낀다.

학교 안에 있는 커다란 은행나무가 초록에서 노랑으로 변하더니 잎이 다 떨어져 나뭇가지들만 남았다. 그동안 잎이 가득 차 있을 때는 몰랐던 둥그런 까치집 하나가 보여 신기하다.

까치둥지는 높이 달려있어 까맣고 조그맣게 보인다. 저 높은 곳에 집을 지어두고 태풍이 부는 날에는 얼마나 흔들렸을까 하는 쓸데없는 걱정을 해본다.

점심식사를 마치고 글을 쓰기 좋아하는 아이들 몇몇과 운동장 주변을 돌아보면서 글감이 될 만한 것을 찾아보기로 했다.

“ 선생님, 저는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으로 쓸래요.”

“ 그래? 어떤 것이 떠올랐는데?”

“ 가을하늘이랑 나뭇잎이랑 시요.”

3학년 여학생이 빨갛게 물들어 떨어진 벚나무 잎을 보면서 말한다.

“ 저는요, ‘개미’로 해볼래요. 날씨가 추우니까 개미들이 많이 안보여요. 개미집을 상상해서 쓰면 좋을 것 같아요.”

6학년 남학생의 신선한 발상이다.

아이들마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느라 한바탕 소란스럽다. 평소에는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이 뭔가 글감을 찾겠다는 목표가 생기니 보이는 것도 많고 생각도 다양하다.

곱게 물든 나뭇잎을 주워와 책 속에 넣어두었다. 잘 마르면 꺼내서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또 다른 생각들을 이야기할 것이다.

모든 부모들은 내 아이가 글을 잘 썼으면 한다. 글이라는 것이 어느 순간 갑자기 잘 써질 리가 없다. 말을 하는 것이 훈련이 필요하듯이 글을 쓰는 것도 꾸준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요즘 아이들은 말을 참 잘한다. 그런데 글을 쓰라고 하면 어려워한다. 우선 연필로 글씨를 쓴다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고 귀찮아한다.

자리에 바르게 앉은 법, 바르게 연필을 잡는 법, 글쓰기의 바른 자세를 잘 알고 글씨쓰기를 매일 꾸준히 해나가야 글씨도 잘 쓰고 쉽게 글을 쓸 수 있다.

글을 쓰는 동안에 아이의 두뇌는 부지런히 움직인다. 여러 장면들을 떠올려 상상을 하기도 하고 기억을 해내기도 하면서 글을 쓰기에 아이의 머리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손을 많이 쓰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아이가 매일 연필을 쥐고 글씨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뭔가 만들기를 해보도록 도와주자.

마우스만 움직이거나 손가락 하나로 스마트폰 터치만 해서는 결코 머리가 좋아질 리가 없다.

 이길남 부안초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