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 양식장 100개 건립, 청년 일자리 붐업
내수면 양식장 100개 건립, 청년 일자리 붐업
  • 한훈 기자
  • 승인 2018.11.1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내년부터 5년 동안 청년층이 주인인 내수면양식장 100개소를 조성한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내수면 양식 청년창업 붐업(Boom-up) 조성 사업’을 내년부터 5년 동안 추진한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5년 동안 노지양식장을 창업하는 청년 100 어가를 지원·발굴하는 것이다. 전북도는 당장 내년 10 어가를 선정해 청년층의 노지양식장 창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 지원 대상은 메기와 동자개, 향어 등 내수면 어종과 민물에서도 양식이 가능한 흰다리새우다. 상대적으로 많은 자본력이 투자되는 시설양식(뱀장어양식, 육상수조)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는 한정된 재원으로 더 많은 어가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재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다.

전북도는 신규 창업 어가의 창업성공률을 높이고자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내수면양식 어업 교육(3일)’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의무화시켰다.

창업 어가 멘토링 지원사업(국·도비 100%,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과 연계해 기술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멘토링사업은 안정적 창업과 조기정착을 돕고자 성공한 선배어업인을 멘토로 연결해 주는 것이다. 후견인으로부터 10개월(월 6회)간 기술지원과 경영기법을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전북도는 내수면 양식의 소규모 청년 창업기반을 지원함으로써 진입 장벽을 낮추고, 더 나아가 창업이 성공하면 규모를 확대해 귀어·귀촌 분위기를 조성해 간다는 전략이다.

김대근 전북도 해양수산과장은 “내수면 양식 청년창업 붐업(Boom-up) 조성 사업은 창업자들에게 기반시설 지원을 통해 성공창업으로 가는 마중물과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며, “내수면분야만큼은 지역이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선도하는 마음으로 정책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