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유산국립공원, 긴급재난 안전쉼터 운영
덕유산국립공원, 긴급재난 안전쉼터 운영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8.11.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허영범)는 지난 12일 국립공원 최초로 탐방객 긴급대피 공간 제공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재난 안전쉼터를 덕유산 동엽령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동엽령은(1천320m) 덕유산 종주구간(26.9km)의 중간 능선부로 곤돌라를 이용한 접근성과 장거리 산행으로 인한 탈진, 조난, 폭설로 인한 고립 등의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해 매년 겨울철 구조활동이 집중되는 구간이다.

 사무소 측은 고지대 능선 구간에서 발생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구조활동 시 탐방객이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태양광을 활용한 긴급재난 안전쉼터를 제작ㆍ설치했다.

 긴급재난 안전쉼터는 태양광 패널 300와트를 활용해 스마트폰 유무선 충전과 야간 조난사고 발생을 대비한 실내 LED 조명이 작동되며, 기상악화 시에도 태양광 배터리로 약 7일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또 자동심장충격기(AED)·구급약품·모포·핫팩 등이 비치된 무인 안전장비함을 운영하고, 최단시간 하산거리 안내와 각종 재난ㆍ안전사고 발생 시 행동 매뉴얼 비치 및 낙뢰 보호시설을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각종 안전 서비스가 제공된다.

 한편, 긴급재난 안전쉼터와 안전장비 등의 운영물품은 ㈜한국전파기지국과 거창군에서 후원하는 등 관계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 마련됐다.

 위중완 탐방시설과장은 “동엽령에 설치된 긴급재난 안전쉼터로 인해 고지대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위급상황 시 이용을 위해 목적 외의 무분별한 사용은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