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한옥마을 젠트리케이션 대책 추진
전주시, 한옥마을 젠트리케이션 대책 추진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11.1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주 한옥마을과 객리단길을 중심으로 고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임차인이 줄지어 빠져나가는 소위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영업환경은 날이 갈수록 움추러드는데 갑작스럽게 급등한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자영업자들이 연쇄 이탈하면서 지역 상가마다 공실률도 증가하고 있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한옥마을 내 빈상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약 560개소중 59개소(10월 기준)가 공실로 나타났다.

전주시는 지난 2016년을 정점으로 한옥마을은 사실상 정체기에 접어들었으나 최대 호황기의 임대가격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실제 부동산 실거래건수는 감소세다.

연간 1천만 관광객이 찾고 있지만 공실은 여전한 것으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전주시가 크게 3가지 방안을 내놓으며 대책마련에 나섰다.

먼저 한옥마을 지역 공동체 상생발전협의체의 확산이다.

한옥마을 건물주 간담회를 통해 적정 임대료를 받는 건물주를 중심으로 공동체를 구성 운영하고, 높은 임대료를 받는 건물주의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

또 임대료 급등 방지와 지역상권 안정화를 위해 전주시, 공인중개사협회와 협약을 체결해 안정적 임대문화 조성에 나선다.

아울러 전주시, 구청 합동으로 한옥마을 전담단속반(특별사법경찰관)을 편성해 거래내용 거짓기재, 가격담합 행위, 자격증 양도대여, 무등록 중개행위, 중개보수 초과수수 등을 중점단속한다.

시민들과 지역 상인들은 이 같은 행정당국의 방침을 환영하면서도 한옥마을 뿐만이 아니고 전주 객리단길 등 다른 지역에서도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나서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한옥마을 전담 지도점검반은 12월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며 “지역 상인들의 피해예방은 물론 건물주들이 서로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과 단속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