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뇌혈관 MRI 건강보험 알아보기
뇌·뇌혈관 MRI 건강보험 알아보기
  • .
  • 승인 2018.11.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제가 최근 두통과 어지러움증이 있고 눈이 흐릿하면서 시력저하가 있어 병원 진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진료비가 걱정이 됩니다. 최근 뇌질환 MRI가 건강보험이 된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저 같은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대상이 되는지 비용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A1. 그동안은 뇌질환이 의심돼 MRI 검사를 받더라도 뇌종양, 뇌경색 등 중증 뇌질환에 한하여 건강보험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10월부터는 의사 판단 하에 환자의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나 검사(신경학적 검사, 뇌CT 검사, 뇌파 검사 등)상 이상소견이 확인되는 등 뇌질환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도 건강보험이 적용 됩니다.

 또한 건강보험 적용 이전에는 병원별로 상이한 MRI 가격을 환자가 전액 부담하였으나, 10월1일 이후에는 가격이 표준화되어 건강보험 적용되어 상급종합병원 뇌일반 MRI의 경우 환자 본인부담액이 66만원 정도에서 17만원으로 평균 4분의 1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Q2. 만약 증상도 없고 검사 상 이상은 없는 경우에도 뇌질환 MRI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A2. 신경학적 증상이 및 다른 검사 상 이상소견이 없어 의학적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환자의 동의하에 비급여로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