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카네이션
개미, 카네이션
  • 유현상
  • 승인 2018.11.0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미
여울초 6학년 홍영주
 

개미와 배짱이 중
더 부지런한 개미

열심히 일을 하는 그 모습은
마치 우리 엄마 같다 

엄마도 개미처럼 일을 하니
힘들 것 같다 

엄마가 개미처럼 부지런히
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왕개미랑 일개미랑
반씩 섞여서 그런가보다

 

 카네이션
 전주하가초 5학년 이민지 

파란하늘에 빨간 해가 떠있다

오늘 5,6교시에 카네이션을 만들었다.

선생님께서 작은 빨강색 종이 3장과 A4용지 1장을 주셨다. 열심히 만들었지만 카네이션 3개로는 부모님을 드리기에 너무 부족한 것 같았다.

“남은 거 더 써도 돼요?”라고 선생님께 여쭤보았더니 필요하면 더 가져가도 된다고 말씀하셨다. 빨강색 종이 6장, 초록색 종이 2장을 더 갖고 왔는데도 잔디를 만들려면 2장이 더 필요했다. 내 책상을 보니 초록색 종이가 5장이 있어야 하는데 1장이 보이지 않았다. 선생님 책상에 있던 종이는 이미 다 떨어졌다. 그래서 친구들 3명에게 물어봤더니 다현이가 1장 주고 승민이가 1장, 정우가 1장을 주어서 다행히 3장을 모았다.

열심히 만들어 빨강색으로 물든 예쁜 카네이션 5개, 잔디 7개를 만들었다. 잘 만들어서 내가 봐도 예뻤다. 부모님께 드릴 생각을 하니 기뻤다.

나는 종이에 ‘부모님 사랑해요♡’를 썼다. 그리고 하트도 그려 넣었다.

다음 주 화요일에 부모님이 이것을 보신다는 생각을 하니 마음이 뿌듯하다.

편지 한 장과 선물도 이제 준비할 것이다. 항상 감사하고 사랑하는 부모님을 드리기 위해서이다.

 

 <심사평> 글쓰기에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 문제는 어느 누구도 그 중요성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란 말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전주여울초 6학년 홍영주 어린이의 ‘개미’ 동시는 개미와 베짱이를 비교하고 그리고 개미와 엄마의 부지런한 모습을 비교하게 되어 우리 엄마가 얼마나 부지런한가를 잘 나타냈군요, 바로 엄마에 대한 관심과 관찰, 그리고 사랑하고 있는 모습이 글 속에는 없지만 영주의 아름다운다운 모습이 보입니다. 이처럼 글은 비교하면서 쓰게 되면 모든 사물을 아름답게 보게 되며 또한 내 내 마음도 아름답게 됩니다. 특히 왕개미와 일개미의 비교를 통하여 부지런한 마음을 담아낸 것은 이 글이 살아 있으며 더욱 아름답게 만듭니다. 멋진 작품 칭찬합니다.

전주하가초 5학년 이민지 어린이의 ‘카네이션’ 생활문은 부모님에 대한 감사 마음에 보답하기위해 정성껏 만드는 모습을 보니 참으로 흐뭇하고 부모님도 이 선물을 받고 매우 기뻐할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그런데 부모님에 대해서이 왜, 언제 어떻게 내가 체험한 내용이 있으면 더욱 멋진 글이 되겠어요.

 

유현상 전 순창교육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