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내 수소산업 선점 전략 구상
전북도, 국내 수소산업 선점 전략 구상
  • 한훈 기자
  • 승인 2018.11.0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국을 넘어서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소상용차 생산 공장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산업을 선점하고자 고민이 깊어졌다. 우선 전북도는 수소상용차와 관련된 인프라를 확충하고 판로를 늘려가는 등 산업선점을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수소 차 보급과 확산 ‘투 트랙’

전북도는 우선 안정적인 안착을 최 일선으로 꼽았다. 수소 차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함과 거부감을 걷어내겠다는 속내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확산 및 보급에 앞장서기로 했다. 당장 전북도는 지역에 한 곳도 없는 수소충전소 보급을 시작한다. 전기충전소와 함께 수소충전소를 확충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서는 개소 당 10억~30억 원이 필요하다. 민간영역에서 접근하기 쉽지 않다. 공적자금을 투입해 수소충전소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입장이다. 또 전북도는 수소 차 보급도 앞장서기로 했다. 전기자동차와 같이 차량 구매 시 일정금액을 지원하고 수소 버스의 구매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공적영역에서 수요와 공급을 만들어 전북에서 수소산업의 성장 동력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수소 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면서 “수소 차의 수요를 창출하고 공급을 만들어 내는 과정과 함께 시민들의 인식개선도 병행해 가겠다”고 밝혔다.

 

▲수소 차 전진기지로 도약

전북도는 수소 상용차 생산 공장을 시작으로 지역을 국내 수소 차의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전북은 그에 필요한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현재 수소 차는 수소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만들고 만들어진 전기에너지는 연료전지에 저장된 된 후 그 에너지를 통해 자동차가 운행되는 구조다.

전문가들이 전기 수소차라고 말하는 이유다.

그와 관련, 핵심연구시설이 전북에 자리 잡고 있다. 부안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에 있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다. 이곳에는 수소연료전기 실증과 성능평가, 표준화 사업, 수소스테이션 등이 진행·운영되고 있다.

또 정부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발표했다. 이 사업의 핵심 중 하나로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보관하는 연료전지다. 이와 관련, 전북도와 정부 등은 관련된 성능·인증, 신뢰성 등 각종 연구시설을 구상하고 있다.

수소 차의 핵심부품과 관련된 국가 연구시설과 인증, 평가 등 시설이 지역에 있는 것이다.

전북도는 이를 기초로 관련시설 집적화를 구상하고 있다. 수소 차의 수요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생산 공장 증설이 이뤄진다.

각종 연구시설을 비롯해 관련 부품업체들도 함께 늘어나게 된다. 기업유치에 필요한 산업단지와 수소 차와 관련된 인증·평가 등 연구시설을 갖춰간다는 전략이다.

 

▲장기 플랜 기획해야

수소상용차 생산 공장은 오랜만에 들여오는 전북의 호재다. 전북도는 시범과 보급, 확산 등 3단계로 나눠 접근한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장기플랜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전북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불모지와 다름없는 상황에서 신중하게 전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우선 시민들의 인식개선 중요성을 강조했다. 수소 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수소차의 안전성을 설명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해 불필요한 오해를 걷어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와 함께 보급과 확산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중에 유통되는 수소 승용차는 5천~6천만 원을 호가한다.

구매 후에도 수소충전소가 부족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크다.

수소차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파트너가 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수소 차의 친환경적 요인을 비롯해 오는 2030년 화석연료와 동일 선상에 놓이는 등 많은 강점을 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2030년이면 수소연료와 화석연료 간의 보급비용이 같아질 것”이라며 “친환경적 요인까지 고려하면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장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