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선정
무주군,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선정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8.11.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작은 도서관 육성 시범지구로 선정돼 사업비 1억 9천400만 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무주군은 책 이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상호대차시스템을 구축, 관내 도서관들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역 문화 활성화를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상호대차시스템은 형설지공 군립도서관(인문, 사회, 과학, 예술, 종교, 철학 등의 분야를 총 망라한 도서 4만 5천여 권, 열람석 134석)과 안성작은도서관, 무주만나작은도서관, 샘누리작은도서관, 반딧불작은도서관 등 관내 4곳, 작은 도서관들(4만 1천여 권 보유)이 시스템을 연계 · 운영함으로써 이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군은 총 사업비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상호대차시스템 구축(상호대차를 위한 서버 및 홈페이지 구축, 차량구입 및 운영인력 확보, 책이름 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이 완료되면 이용자들은 2020년부터 관내 도서관 어디서나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게 된다.

 군은 2017년 상호협력망 구축사업을 통해 군립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의 시스템 연계 등 상호대차서비스 기반(작은 도서관 자료관리 프로그램 도입, 시스템연계, DB공유 등)을 마련한 상태다.

 형설지공군립도서관 임인숙 팀장은 “군립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만 하면 관내 도서관들이 소장하고 있는 책과 자료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느 도서관에서든 도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해진다”라며 “작은 도서관 기능 활성화에 주력해 양질의 도서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군은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생활밀착형 SOC 문화시설 지원 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5천600만 원을 확보했으며, 앞으로 군비를 더해 리모델링(총 사업비 8천만 원)을 진행하는 등 관내 작은도서관(무주만나작은도서관, 반딧불작은도서관)을 군민들이 쉽게 이용 가능한·문화시설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