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세부 조립 나서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세부 조립 나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1.0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세부 개발안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2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새만금 스마트 워터프론트 시티와 미래 도시개발’이란 주제로 관계기관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의견 수렴을 수렴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새만금 공공주도 선도사업을 ‘스마트 수변도시’라는 개발방향을 발표하고, 이와 연계된 사업 마련을 위해 전문가 발표 및 토론을 진행했다.

현재 공개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는 세가지로 집약된다.

우선 전체 사업면적 중 호수와 수로의 비율이 40%를 차지하는 등 도시 내 다양한 수변공간을 확보하고 도시 내 어디서든 수변조망이 가능하고 도보권(500m) 내 수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또한 독특한 형태의 인공해변을 조성하여 서핑·요트·물놀이 등 많은 수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수로와 상업·업무·주거 복합용도 건물이 조화된 특화공간도 마련하여 물로 연결된 도시 이미지를 담아낼 계획이다.

두번째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도시 요소 전반에 집약된 ‘스마트도시’다.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홈 서비스나 자율주행 대중교통 등을 도입하고, 관광객들도 문화시설 공간에서 VR/AR 등 스마트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분석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허브 구성, 기술을 발전시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게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도시의 공원녹지율(수공간 포함)을 50%에 달하는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도시’다.

저영향 개발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물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해 친환경 에너지를 원활히 공급받는 게 목표다.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은 방조제를 막아서 생긴 드넓은 호수가 정온수역을 이루고 있어 다양한 수변활동에 최적이다”며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이를 적극 활용, 수변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