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방사선연구소, 대단위 다목적 전자선실증센터 준공
첨단방사선연구소, 대단위 다목적 전자선실증센터 준공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8.10.3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소장 정병엽)는 전자선가속기와 기초부터 실증연구까지 가능한 자동화 설비를 갖춘 대단위 다목적 전자선실증센터(이하 실증센터)를 구축하고 31일 준공식을 가졌다.

과기정통부 방사선연구기반확충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한 실증센터는 정부와 지자체가 2014년부터 4년에 걸쳐 총190억원(국비 130억원, 도비 30억원, 시비 30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실증센터는 연면적 3천864㎡(지상 2층)의 규모에 10MeV와 2.5MeV 전자선가속기, 자동화설비, 각종 제작실 및 성능시험실 등을 포함해 약 20여종의 첨단 연구장비를 구비했다.

이를 이용해 실증센터에서는 방사선을 활용한 소재산업의 핵심 연구 분야인 △산업용 첨단 신소재 △의료·생명공학 산업소재 △친환경소재 △항공우주·해양·국방 소재 등을 한 자리에서 연구·실증할 수 있는 종합 연구시설로써 신산업육성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곳에 설치된 10MeV 가속기는 30㎜ 두께의 물질까지 투과할 수 있어, 대형 복합 소재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7.5㎜ 두께까지 투과할 수 있는 2.5MeV 가속기는 시트형, 섬유형 복합소재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어, 산업계가 요구하는 각각의 소재 특성에 맞춰 다양한 연구 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방사연 관계자는 “실증센터를 대학과 연구소, 산업체에 개방하여 산·학·연이 함께 방사선 산업소재를 연구하고 상품화할 수 있는 △이용자 네트워크 구축 △애로기술 지원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 등의 실증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병엽 소장은 “시설·장비의 초기투자 비용이 큰 방사선 소재산업의 특성상 중소기업들이 신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중소기업들이 본 연구동의 전자선 가속기와 시설들을 활용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여 국내 방사선 소재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