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귀농귀촌 정책, 유입 보다는 안정적 정착에 집중
전북도 귀농귀촌 정책, 유입 보다는 안정적 정착에 집중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3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귀농귀촌 정책을 대대적으로 손본다.

김창열 전북도 농촌활력과장은 31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귀농귀촌가구의 유입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안정적인 정착에 행정력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귀농귀촌인 안정적 정착방안’을 내놨다. 이 계획의 핵심사업으로 내년부터 ‘귀농귀촌 활성화 및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마을 이주 전 준비단계 ▲마을 정착 초기단계 ▲마을 정착단계 등으로 나눠 귀농귀촌인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지역민과의 융합을 추진한다.

마을 이주 전 준비단계에서는 마을 이장 교육과 귀농귀촌 멘토 전문가 육성, 토지·주택 정보 제공, 도시와 농촌청년 삼락캠프 운영 등이 선보인다.

마을 정착 초기단계에서는 전입신고 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마을 환영회를 개최하는 등 귀농귀촌인들이 소속감을 높이는 방안이 진행된다.

마을 정착단계에서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감프로젝트를 진행해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 외 전북도는 연 1회 개최해 왔던 귀농귀촌 박람회를 수요자 맞춤형인 ‘귀농귀촌 상담·홍보전(연 5회)’으로 탈바꿈 시켰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귀농귀촌인 안정적 정착방안 추진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해 귀농귀촌인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뿌리내리도록하겠다”면서 “더불어 사는 농촌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