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새만금,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메카" 선포
문 대통령 "새만금,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메카" 선포
  • 청와대 소인섭·한훈 기자
  • 승인 2018.10.30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신상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새만금 현장을 방문해 송하진 도지사 등 관련 인사들과 함께 재생에너지 비전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새만금이 국내를 넘어 세계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비상을 시작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전 10시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참석해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라고 선포했다.

문 대통령이 참석한 이날 선포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성윤모 산업부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춘석·조배숙·김관영·안호영·김종회 국회의원,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강임준 군산시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선포식 자리에서 새만금의 미래상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은 풍력산업 발전단지 조성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기자재업과 항만시설, 제조업까지 단단한 기간산업이 마련돼 있다”면서 “이곳 비응도에는 이미 국내 최대, 세계 2위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설비가 상업운전 중이고 인근에 상당한 규모의 풍력발전도 상업운전 중이며 부안에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조성돼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개막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고 제조업체와 연구시설, 실증센터를 설치해 재생에너지 기술력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지방자치단체와도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다”면서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새만금개발청도 국내를 넘어서 세계 재생에너지 중심지를 공략하는 새만금의 미래상을 공개했다.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이 계획에는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통해 새만금 내부개발을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하자는 방안이 담겼다.

이철우 청장은 “소음과 고도제한 등이 있는 공항 인접지역과 개발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태양광 중심의 3GW급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새만금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도 역시 합세했다.

송하진 지사는 새만금을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해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고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송 지사는 “재생에너지 시장창출을 위해 새만금 내측에 세계 최대 규모인 3GW급 태양광 발전단지와 군산 인근 해역에 GW급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고, 수상태양광과 해상풍력 제조산업단지를 건설해 물류공급을 위한 해상풍력 배후 항만 구축, 제조기업 유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선포식 후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송변전계통 조기 구축 등을 위해 국무조정실과 농림부, 한국수력원자력, 전북도 등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청와대 소인섭·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