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전북 방문, 지역 경제 해법 제시할까
문재인 대통령 전북 방문, 지역 경제 해법 제시할까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2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지도를 바꾸고 있는 곳, 동북아 신경제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는 곳, 세계 최대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부상할 곳. 새만금을 지칭하는 표현구들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꿀 새만금사업의 조기완성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이런 이유로 전북도민들은 30일 전북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더욱이 한국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 지역경제 버팀목이었던 대기업마저 폐쇄돼 전북경제는 초토화되고 있다. 도민들은 이런 시점에 전북과 한국의 미래를 이끌 새만금 활성화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갈망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30일 ‘3020 재생에너지 이행계획 선포식’ 참석차 전북 군산을 방문한다.

‘3020 재생에너지’ 사업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핵심 시책으로 그 의미를 부여하고자 직접 전북을 방문한다는 게 공식 입장이다.

선포식은 일부 야당과 언론에서 제기하는 새만금 개발에 대한 각종 우려를 불식시키고, 미래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발표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오랜만에 이뤄진 전북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어려움을 겪는 전북경제 회복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6월 송하진 지사 재선을 축하하는 과정에서 송 지사가 “대통령께서 전북을 방문해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등 지역 현안 대처 방안을 언급해주고, 희망의 메시지를 주신다면 도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운을 띄우자 문 대통령은 “잘 알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또한, 해외순방 일정 때문에 ‘제99회 익산 전국체전 개막식’에 불참한데 따른 지역민심 회복 차원에서라도 전북경제를 언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3020 재생에너지 이행계획 선포식’ 전후로 송하진 지사, 그리고 지역 경제인들과의 간담회 자리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여태껏 중앙정부 관료들의 방문은 단순 지역민심 달래기를 넘어서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구체적 성과로 이어졌다.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사태 등 악재가 겹친 전북경제에 어떤 해법을 들고 올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현재 전북지역은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과 제3의 금융도시 지정, 국가예산 확보 등 굵직한 이슈가 산적해 있다.

전북도로서는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성공개최를 위해선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제외와 내년도 국비 25억 원 확보가 절박하다.

‘제3의 금융도시 지정’ 역시 국내외 언론과 타 지자체의 견제에 맞서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물론 대통령이 직접 결정할 사안은 아니지만 한 나라의 수장 입에서 나온 한 마디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큰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도민들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내심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려움에 처한 전북현안에 대해 언급해주시길 바라고 있다”며 “가려움을 확실하게 풀어줄 시원한 해법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역현안을 언급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