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협회의 도덕적 해이·방만 경영 심각”
“대한전기협회의 도덕적 해이·방만 경영 심각”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10.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혈세인 정부 기금과 한전, 한수원 등 한전의 발전자회사 등이 내는 회비로 운영되고 있는 대한전기협회의 도덕적 해이와 방만 경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전기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등록된 비영리 법인으로 산업부에 매년 사업계획과 사업실적을 보고하고 있고, 산업부는 대한전기협회의 사무에 대한 검사와 감독 의무가 있음에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져 산업부의 관리·감독 부실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대한전기협회에는 매년 산업부의 전력기금 등 수십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조배숙 의원(민주평화당·익산을)에 따르면 대한전기협회는 비영리 법인으로서 특별한 영리 활동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7년 수도권의 한 골프장 회원권을 구매했고(국정감사 기간 중 문제를 제기하자 대한전기협회는 10월 18일 매각함), 직원들에 대한 자녀 학자금 지원에 대해서도 별도의 지원 규정조차도 없이 지원해왔고(그 결과 특정인의 자녀에게 2016년 한해에만 학자금으로 1,960만 원 지원), 감사실장도 기획처장이 겸임하면서 사실상 감사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전기협회는 지난 2016년 4월,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공문을 20여 개 단체 및 학회에 보내면서 지속가능정책연합의 발족 및 운영을 산업부 전력산업과와 협의한 사안이라 밝혔지만, 실제 산업부는 그와 관련해 전기협회와의 협의는 없었다고 밝혀 공문서위조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조배숙 의원은 지난 2016년 전기협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출범한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이하 정책연합)의 운영 및 예산 집행에 대해서도 많은 문제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실제로 조 의원이 정책연합의 수입지출명세를 확인한 결과, 정책연합은 지난 2016년 10월 출범 이후 회원사 및 전기협회 보조금으로 약 5억 원의 수입을 올렸고(이중 전기협회가 약 4억 원, 정책연합 수입 중 80%를 지원), 이중 4억6천만 원을 집행했는데, 이 중 50%인 2억3천만 원을 전기협회에 사무실 임차 비용으로 다시 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이는 전기협회 소유의 전기회관 14층을 정책연합이 임차해 월 1천만 원의 임대료 지급했기 때문)

 조배숙 의원은 “산업부는 매년 전력기금 등 수십억 원의 예산을 대한전기협회에 지원하고 있고, 최근 10년간 지원한 예산도 무려 489억 원에 이르고 있는데도, 대한전기협회에 대한 산업부의 관리·감독은 대단히 부실했다”고 밝히며, “대한전기협회의 도덕적 해이와 방만 경영, 그리고 산업부의 관리·감독 부실 문제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시급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