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윤리위, 충청·전라지역 일간신문 세미나
한국신문윤리위, 충청·전라지역 일간신문 세미나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10.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이사장 김기웅·한국경제 사장) 주최 지역 일간신문 윤리교육 세미나가 25~26일 전주 라마다호텔에서 충청·전라지역 일간신문 편집 책임자 등 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언론진흥기금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영호 우석대학교 명예교수의

‘지역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신문윤리’라는 주제의 발제가 있었다.

 이날 김 교수는 “최근의 종이 신문 위기극복을 위해선 뾰족한 방법찾기보다 종이 신문만의 장점을 살린 깊이 있는 뉴스제작·공급 및 차별화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향후 종이 신문이든 디지털이든 어떤 콘텐츠를 담아 뉴스를 공급하느냐에 성패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교수는 “저널리즘의 원칙에 충실한 언론이 곧 윤리적 언론이며 언론윤리의 원칙에 충실한 언론이 곧 좋은 언론이다”며 “따라서 언론윤리의 문제는 결국 언론이 왜 존재해야 하며 그 언론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며 시민들이 언론에 대해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지, 즉 저널리즘 본연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말했다.

 유규하 신문윤리위원회 심의실장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세미나에서는 지방신문의 윤리문제는 물론 최근 신문경영 타결방안 및 인터넷매체 확대 방안, 지방신문이 나아가야 할 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심도있는 논의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