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대북문제 10인10색 '동상이몽'
전북 정치권, 대북문제 10인10색 '동상이몽'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0.25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권이 북한과 관계설정, 선거제도 개편 문제를 두고 헤쳐 모여식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드라이브에 전북 의원들간 온도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국회의 판문점선언 비준을 두고 적극 동참하자는 의원과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원들로 나뉘고 있다.

지금까지 전북 정치권에서는 단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노선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 바른미래당, 평화당 등 3당 체제인 전북 의원들의 경우 소속 정당을 떠나 대북관계를 두고는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정책을 두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정운천의원의 생각이 다르고 평화당 소속 의원 5명도 미세한 입장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평화당 소속 의원의 경우 대북관계 개선에 대해서는 입장을 같이하고 있지만 비핵화 문제 등 각론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전북 정치권은 선거제도 개편 방향을 두고는 소속 정당의 입장을 떠나 의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최근 추진되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의 핵심인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에 대해서는 민주당, 바른미래당, 평화당 소속 의원 대부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그러나 현행 소선구제를 중선거구제로 개편을 두고는 정당을 떠나 같은당 의원끼리도 입장 차이가 확연하다.

지난 20대 총선 패배로 원외위원장이 대부분인 민주당은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1명을 선출하는 현행 소선거구제의 유지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전북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절대적이고 국회의원 공천이 상향식인 만큼 지금처럼 소선거구제가 유지되면 차기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평화당, 바른미래당의 입장은 다르다.

지금처럼 차기 총선도 소선거구제로 치른다면 낮은 당지지율로 당선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선거구별로 2명 이상을 선출하는 중선거구제로 선거개편이 이뤄지면 평화당, 바른미래당 현역 의원의 경우 현역 프리미엄과 유권자의 견제심리 작동 등으로 낮은 당지지율에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을수 있다.

또 선거제도와 관련해서는 중진과 초선의원, 전직 의원 입장이 각 정당 입장을 초월해 다른 모습이다.

전북에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중진 의원은 중선거구제가 도입되면 선거구가 넓어지는 만큼 초선, 전직 의원에 비해 당선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반면 초선 의원과 농촌 출신 인사들은 중진에 비해 낮은 인지도와 소지역주의 투표성향에 따라 중선거제 도입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