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애향운동본부 “새만금국제공항 예타면제하라”
전북애향운동본부 “새만금국제공항 예타면제하라”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2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애향운동본부가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앞세워 정부가 꺼내 든 공공 인프라 확충에 새만금 국제공항 등 지역현안이 최우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25일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와 임원진은 “문재인 정부가 내년에 공공 인프라 투자를 대폭 늘리기로 한 만큼 전북현안부터 최우선 챙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향본부는 “문재인 정부 탄생의 1등 주역인 전북은 군산경제의 초토화 등 현안마다 당정과 타지역의 발목 잡기에 휘둘리며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면서 “국내 서해안의 중심지인 군산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 GM 군산공장의 연이은 폐쇄로 절망과 좌절에 빠져 있지만, 정부와 여당은 사실상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도민들은 작년 대선에서 전북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전국 1위를 기록한 것에는 ‘전북을 살려달라’는 간절한 여망이 담겨 있다”며 “전북을 챙기겠다는 여당과 정부가 오히려 현안에 제동을 거는 등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애향본부는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균형발전과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북현안을 국정과제의 우선순위에 놓고 당정이 직접 챙겨야 할 것”이라며 “내년에 공공 인프라 투자를 대폭 늘리고,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사업을 선정해 예타 면제에 나서기로 한 만큼, 이런 원칙을 전북 현안에 최우선 적용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어 “전북이 내년도 국가 예산 7조 원 시대를 활짝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와 여당, 지역 정치권이 총력 경주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현안이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면 큰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애향운동본부는 이와 관련, 올 12월에 확정될 정부의 ‘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 ▲군산경제 활성화 대책 ▲전북 제3금융중심지 육성 ▲2023년 새만금 잼버리대회 성공 개최 등 4대 현안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