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준비, 배경 지식이 중요
논술 준비, 배경 지식이 중요
  • 김종용
  • 승인 2018.10.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술을 잘 쓰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을 잘 갖추어야 합니다. 배경지식이란 글을 읽을 때 바탕이 되는 경험과 지식을 말합니다. 원래부터 알고 있는 지식으로 내가 직접 겪은 경험으로 얻을 수도 있고 책을 읽는다든가 영화를 본다든가 인터넷을 통하여 얻은 지식 등 겪지 않은 간접적인 경험도 나의 배경 지식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읽을 때에는 지식을 총 동원해서 읽어야만 읽기능력과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배경지식을 쌓아서 논술 쓰기의 기초를 다져 갑시다.

독서의 방법을 알고 다양한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요.

논술은 독서의 힘이 바탕이 되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독서는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책을 읽느냐가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책을 읽어 보세요.

먼저 책의 제목과 차례를 보고 내용을 미리 상상하여 본다.

글쓴이의 생각이 옳은지, 타당성이 있는지 나의 생각과 비교하며 읽는다.

이해한 내용을 요약하여 본다

책의 내용과 생각이 다른 나의 의견을 정리하여 본다.

주인공에 대한 생각 써 보기, 느낌 글로 써보기, 주제 관련 편지쓰기, 만화, 그리기 등 선택하여 활동하여 본다.

옳고 그름을 밝히는 생활 태도를 가져요.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하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이러한 생각을 비판적 사고라고 합니다.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보면 매일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때 무엇이 바르고, 옳지 않은 일인가 생각해 보는 생활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명절 중에는 추석과 설이 있습니다. 이렇게 큰 명절이나 가족의 큰 행사가 있을 때 한복을 입고 웃어른에게 인사를 합니다. 옛 어른들은 이러한 전통을 매우 중요한 예절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편리한 생활문화가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요즘 세대에는 한복에 대한 관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추석이나 설에 한복을 입고 어른에게 인사 하던 모습을 요즈음에는 찾아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과연 명절에 꼭 한복을 입어야 하는지, 꼭 입어야 할 필요가 없는지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의 의견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옳고 그름을 밝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매일 많은 사건 사고를 보면서 생활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하여 생각해 보고 정리해 보는 습관을 가져 보세요.

문제는 무엇이며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는가? 생각해 본다.

문제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 읽는다.

사건에 나타난 문제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따져보고 자신의 판단을 요약해 본다.

나의 의견을 정리하여 토론을 해본다.

의견이 있는 글을 써 본다.

문제에 대한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생각해요.

논술은 반드시 문제가 있어야 하며 문제에 대한 자기의 입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문제를 논제라 하고 논제에 대한 중심생각을 논점(쟁점)이라고 하며 논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지(주장) 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친구들이 떠들며 소란을 피웁니다. 조용히 하자고 해도 친구들이 도무지 말을 듣지 않습니다. 그러면 내가 반장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어떻게 주장을 펼쳐야 내 말에 따를지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친구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주장을 설명하는 데는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친구들이 나의 주장에 대해 이해하고 “그래 네 말이 옳아, 다음부터 우리 모두 조용히 하자.” 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나의 의견에 찬성하고 교실에서 조용히 했다면 설득력 있게 주장을 한 것입니다. 위 글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 : 내가 반장이라면

논점 : 내가 반장이라면 교실에서 조용히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논지 : ① 친구들을 잘 이해하여 주겠다. ② 쉬는 시간에 모둠별로 운동장에 나가 재미있는 놀이를 하도록 하겠다. ③ 친구들과 교실에서 생활태도에 대해 토의해 보겠다.

논거 : 위 논지의 소주제문 ①, ②, ③ 근거를 어떻게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논술은 위와 같이 문제가 있으면 이에 대한 자기의 의견이 있어야 하고 의견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이해 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의 제시는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