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명쾌한 해법 제시 기대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명쾌한 해법 제시 기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2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미래비전을 그려낼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기 발전의 기틀을 확립하고 국·과·팀별로 분산된 주요 정책과제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수년간 반복되고 풀지 못했던 과제를 협의체 출범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현재 전북은 오랜 기간 국토불균형 정책으로 변방으로 전락, 성장기반이 취약하고 재정자립 역시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공무원과 의원, 교수, 분야별 전문가, 기업 대표 등이 모여 도민들과 함께 지역 핵심 사업 해결의 해법 찾기에 나섰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동서내륙경제벨트, 전북권 광역순환교통망 (Tram-Train), 마이스산업 육성, 이서묘포장 개발과 같은 하드웨어(Hardware)를 구축하고 제3의 금융중심도시 지정,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범도시, 7년 연속 대규모 행사유치 등 소프트웨어(Software)를 강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고군산군도 케이블카 설치, 금산 금란도 개발과 인구감소대책 등 도민 중심적 휴먼웨어(Humanware)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번 정책협의체 출범을 두고 그 실효성을 의심하는 의구심도 나온다.

일단 해당 협의체에 시군이 제외된 점은 심히 우려스럽다.

전북도 현안 대부분이 도와 시군 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사업인데 협의체에서 방안을 마련해도 시군 반대와 비협조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다면 결국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천년’, ‘대도약’이라는 거창한 구호만 늘어놓고 기존 방안만을 되풀이한다면 보여주기식 쇼에 불과, 실질적이면서 명쾌한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제3의 금융중심도시 지정은 장기적 계획과 함께 타지역 견제를 이겨내기 위한 당장의 전략 마련이 시급하고 인구 문제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전북도 자체 노력에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어려운 분야인 만큼 뚜렷한 해법을 찾기까지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기존 전북도가 추진 중인 ‘혁신성장 미래비전 2050’과의 중복 문제도 풀어야 한다.

도 관계자는 “‘혁신성장 미래비전 2050’은 이번에 출범한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일부라고 보면 된다”며 “지역 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도민들도 누구나 쉽게 정책을 제안하고, 함께 참여하는 쌍방향 온라인 정책소통 플랫폼을 구축해 대도약정책 과제로 선정,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인 만큼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