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복합도시 전북, '스마트 빌리지' 조성하자
도농복합도시 전북, '스마트 빌리지' 조성하자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23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과 도농복합도시로 구성된 전북지역에 ‘스마트 빌리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이슈브리핑(182호)을 통해 전북에 ‘스마트 빌리지 조성’과 ‘아시아 스마트 빌리지 연구센터’ 등 광역도에 적합한 스마트시티 新모델의 선도 필요성을 제시했다.

스마트 빌리지는 대도시·신도시 중심의 스마트시티 정책의 대안으로 농어촌 지역의 자산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EU는 지난해 ‘EU Action for Smart Village’를 발표, 인도 정부도 2014년 스마트시티 조성과 함께 인구의 60% 이상 거주하는 스마트 빌리지 조성계획을 함께 공개한 바 있다.

현재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당초 목적과 달리 드론과 자율주행 등 신기술 실증에 치중되며 부산, 세종, 대구, 경기 등 대도시 중심으로 진행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목표가 퇴색되고 있다는 게 연구원 측의 주장이다.

이에 연구원은 스마트시티를 변형해 농촌과 도농복합도시에 어울리는 스마트 빌리지(Smart village)를 전라북도에 시범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 빌리지 관련 정책과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아시아 스마트 빌리지 연구센터’ 설립도 제시했다.

전북은 농생명 SW융합클러스터,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을 보유해 독일 프라운호퍼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의 디지털 빌리지 프로젝트 국내 실현의 최적지라는 게 그 이유다.

전북연구원은 체계적 연구가 이루어지면 단기적으로는 동남아와 아프리카 등에 스마트 빌리지 모델을 수출하고, 중장기적으로 남북경협 시대를 맞아 낙후된 북한 도시와 농촌 디지털화를 전북이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지훈 박사는 “국가적 스마트시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아닌 지역주민, 시티가 아닌 국토 전체적 관점으로 정책적 시각을 돌려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광역지자체를 진정한 파트너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