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청소년·청년 빈곤율, 전국 1위
전북 청소년·청년 빈곤율, 전국 1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8.10.2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지원 위한 제도 마련 필요

 전라북도의 청소년과 청년이 높은 빈곤율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나마 민간 영역에서 추진해온 위기의 청소년과 청년 지원 등 관련 사업마저도 중단 위기에 몰리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회복지법인삼동회 평화복지관(관장 성동학) 등이 22일 전주대 온누리홀에서 개최한 ‘전주지역 청소년, 청년 지원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김광혁 전주대 교수는 “전북의 청소년과 청년 빈곤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면서 “10세~24세의 기초생활수급율은 10.5%로 전국 평균 6.5%를 훨씬 상회하고 있고, 아동·청소년과 청년 빈곤층이 전북지역 빈곤층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김 교수는 “그럼에도 지역 내 저소득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체계적인 정부 지원 사업은 부재한 상황이다”면서 “그나마 공동모금회와 한국사회복지관협의회의 관심으로 평화사회복지관에서 지난 3년간 진행된 ‘희망플랜 평화센터’ 사업이 약속된 지원 기간이 종료되 중단 위기에 직면해 있는 만큼 이제는 전주시와 전라북도가 이어받아 희망을 줄 차례다”고 주장했다.

 정병오 하안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빈곤 가정의 아동·청소년기에 예산을 투자하는 것이 빈곤 성인 생애 전반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보다 더 비용 효과적이다”이라고 강조하면서 희망플랜 사업을 지속할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광명시 빈곤청소년과 가족의 빈곤대물림 차단을 위한 조례’를 소개했다.

 고미희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도 “희망플랜은 취약계층 청소년·청년의 니트화를 감소시키고, 이미 니트 상태에 있는 청소년·청년을 발굴해 이들이 사회 내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