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교육질 향상에 집중해야
전북교육청 교육질 향상에 집중해야
  • .
  • 승인 2018.10.2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 전북도 교육행정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논란을 불러일으킨 사안은 전북도 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제작·배포한 역사보조교재에 대한 좌편향성 문제 제기이다. 지난 19일 경남도교육청에서 진행된 전북도교육청을 포함한 8개 시·도 교육청에 대한 국감에서 의원들은 역사보조교재가 좌편향적으로 제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전북 도내 전체 중·고교에 보조교재로 제공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 등이 삭제되고 중학교 교과서에는 ‘6·25남침에 대한 단어도, 설명도 없다’는 비판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법외노조 문제도 제기됐다. 김승환 교육감은 “역사보조교재 편찬에 참여한 사람들은 균형성을 잃지 않도록 귀를 기울이고 만들었다”며 “교재를 어떻게 쓰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국회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서도 전북교육에 대한 문제점이 불거졌다. 전북 학교건물의 내진율이 20.3%, 전북 진로전담교사 배치율 66.8%, 보건교사 배치율 등이 전국 시·도 중 최하위란 지적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제출된 국감 자료에서는 지난 3년간 전북지역 초·중·고교에서 일어난 성범죄가 141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35건, 2016년 42건, 지난해 64건, 올 상반기에만도 36건이 발생하는 등 전북지역 학교 성범죄가 매년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가 일회성 형식적인 질의나 여·야 의원들 간의 입장 차가 드러나는 일도 있으나, 전북도교육청이 논란의 중심에서 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국정감사 과정에서 한꺼번에 피감기관의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는 것은 상례이나 각종 수치가 전국 최하위라면 교육행정 추진에 문제가 없는지 돌아볼 일이다. 김 교육감의 교육철학은 존중하나 보편타당한 교육을 넘어서는 이념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 진보교육감으로서 청렴과 소신에 대한 김 교육감에 대한 도민의 기대가 큰 만큼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북교육을 집중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