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민방위의 날 지진·화재 대피훈련 실시
정읍시, 민방위의 날 지진·화재 대피훈련 실시
  • 강민철 기자
  • 승인 2018.10.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시장 유진섭)는 제408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23일 오후 2시에 20분간 재난대비 특성화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지역과 계절, 장소와 관계없이 자주 발생하는 지진과 화재 등 복합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보호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훈련으로 시 전역에서 실시한다.

 시는 지진으로 인한 화재발생상황을 설정하고 관내 어린이집, 초·중·고교, 대학교, 직장민방위대, 관공서, 기업체 등 164개 학교 및 직장에서 실시하고, 1만 7천여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시범훈련으로는 북면3공단에 위치한 KCFT(주)에서 공장시설 지진과 대형화재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실시한다.

 이날 훈련은 지진경보 발령 없이 실시하는 훈련으로 각급 학교와 직장이 주관하여 오후 2시를 기해 자체적으로 훈련 안내방송과 화재경보기를 작동하여 지진과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훈련에는 정읍시여성민방위대, 정읍시해병전우회, 정읍시모범운전자연합회 등이 참여하여 응급처치요령교육, 훈련장 질서유지 등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한다.

 시는 훈련 시 △지진이 발생하면 책상이나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한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진화 한다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머리보호와 연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안전을 확보한 후 밖으로 대피한다 △대피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위험하므로 반드시 비상계단을 이용한다 △대피 후 부상자에 대해서는 119구급대에 구조요청을 하고 심정지 환자에게는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등 시민행동요령을 마련했다.

 유진섭 시장은 “재난은 예고 없이 찾아오므로 평소 가정과 직장에 소화기와 완강기, 비상용전등, 소방망치 등 기본적인 재난안전용품을 비치하고 재난에 대비하여 안전점검과 대피요령, 인명구조 활동 등을 몸에 익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각 직장과 훈련기관은 시민의 생명보호와 안전 확보를 위해 유비무환의 자세로 훈련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