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문화재단‘찾아가는 예술포차’사업 추진
완주문화재단‘찾아가는 예술포차’사업 추진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8.10.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문화재단(이사장 박성일)이 소외없는 풀뿌리 생활문화확산을 위한 이동형 문화서비스 프로그램‘찾아가는 예술포차’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완주의 인구·지리적 특성상 한 곳에 집적화된 문화거점 보다는 마을별 실핏줄 거점을 마련하고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방식이 아닌 예술가가 직접 찾아가는 방식의 문화서비스프로그램으로 외지고 문화시설이 없는 지역의 군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마을 맞춤형 공연이다.

 이 사업 공연은 ‘예술포차’와 인생에 가장 특별한 날을 맞아 사연과 원하는 예술의 장르를 신청하면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예술산타’ 두 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완주문화재단은 13개 읍·면 문화이장 추천을 통해 ‘예술포차’ 방문지 3곳(용진읍 도계마을, 동상면 신월마을, 동상면 은천마을)과 ‘예술산타’ 5곳(봉동, 운주, 화산, 구이, 경천)을 선정하고 문화협력기관인 (사)완주예총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예술포차’ 첫 번째 방문지는 용진읍 문화이장(옥상호)의 신청으로 도계마을에서 성황리에 펼쳐졌다.

 도계마을 주민들은 마을로 귀농·귀촌한 이주민들의 환영식과 더불어 주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이동이 용이한 ‘봉서골 권역센터’ 앞마당에서 진행했다.

 이날 주민들은 “오랜만에 노동에 지친 몸을 음악 선율에 맞춰 내 집 앞에서 다른 사람시선도 신경쓰지 않고 마음껏 풀 수 있는 자리가 되어 매우 좋았다”고 전했다.

 완주문화재단 이상덕 상임이사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13개 읍·면 문화이장들과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연속적인 사업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예술포차’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사)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가 지역문화재단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공모사업으로 완주문화재단, 전주문화재단, 익산문화재단이 협력해 3개 문화재단의 개성 있는 사업으로 공동주관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한편‘예술포차’는 오는 11월 1일 동상면 은천리, 23일 동상면 신월마을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궁금한 사항은 생활문화팀(063-262-3955)으로 문의하면 된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