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를 추모하며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를 추모하며
  • 국주영은
  • 승인 2018.10.1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의 향기가 가득한 전북은 축제의 잔치가 넘실거린다. 전라북도를 비롯하여 각 시군의 축제들이 10월에 열리고 제99회 전국체전도 전북에서 개최된다.

 볼거리, 먹거리가 많고 야외에 나가서 즐길 일도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기억해야 할 일도 많다.

 10월초 임실군 청웅면 남산광산에서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희생자 유족들이 모여 국가폭력에 의해 희생된 분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행사를 가졌다.

 백발이 성성한 유가족들은 평생소원으로 원통하게 희생된 당시 사건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이다. 유족들에 의하면 명분도, 이유도 모른 채 1951년 3월 14일, 일명 ‘오소리 토벌작전’에 의해 국군 제11사단 13연대 2대대가 진두지휘하여 남산광산의 32개 갱도 중 28곳에 불을 질러 수백명의 민간인들을 학살하였다고 한다.

 1950년대 한국전쟁이 낳은 비극이지만 있을 수 없는 국가폭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인 너무도 잔인하였고, 전북지역의 곳곳에서 엄청난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토로한다.

 일명 고창 11사단 군경토벌사건은 고창군 선운산과 바다 인근을 중심으로 학살이 자행되었다. 해리면, 심원면, 대산면, 무장면, 공음면, 상하면, 부안면 등 1950년 10월부터 1951년 3월까지 수천명의 주민들이 공비토벌을 이유로 국군 11사단 20연대 2대대 6중대와 고창경찰서, 향방대원, 군경유가족회, 학도의용대원, 의용경찰대원에 의해 집단학살이 발생하였다.

 뿐만 아니라 전주 형무소 사건, 남원 대강면 강석마을 소개(疏開) 사건, 이리역 폭격 사건, 보도연맹사건 등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는 전국적으로 100만명으로 추정된다.

 전북에서도 수만의 희생자가 발생했는가 하면 상상할 수 없는 참혹한 사건들이 많았다.

 이러한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은 2005년 국가차원의 진상규명과정에서 설치된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의 5년에 걸친 조사를 통해 밝혀진 내용들이다.

 현재 국회에는 수많은 국회의원들의 발의로 인해 과거사 통합 법안이 계류 중에 있다. 유족들은 이름하여 진화위법 2가 통과되어 국가차원에서 미진한 진실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길 기도하고 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중단시킨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는 하루 빨리 진화위법 2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전북도의회는 2015년 6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다. 또한 정부의 특별법 통과만 기다리지 않고 지자체 차원에서 희생자 실태조사나, 위령사업, 평화공원 등을 추진하기 위해 조례개정을 10월 도의회 회기에 발의해 놓았다.

 지자체 차원에서 민간인 희생자의 규모와 실태를 비롯하여 유해발굴, 희생지역 안내표지판 설치사업은 반드시 추진해야할 사업이다.

 전북도의회는 이미 25년 전 1993년 9월에 양민학살진상실태조사특별위원회(당시 위원장 최강선)를 구성하여 전북지역의 4천420명의 희생자 현황을 발표하였다.

 당시 희생된 결과를 보면 고창 1천677명, 순창 1천276명을 비롯하여 완주, 진안, 무주, 임실, 남원, 정읍, 부안 등 전북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희생자가 발생하였던 것으로 밝혀졌었다.

 전라남도는 70주기를 맞이한 여순사건의 추모행사를 지자체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전개하며 여순사건 진상규명을 의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다. 전북은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로 근대역사의 중심이었다. 이제 과거의 고통과 상처를 거울삼아 새로이 출발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염원하며 삼가 고인들의 명복과 유족들의 평생소원이 이루어지길 기원한다.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