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임명 불가' 결정 책임론 부각
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임명 불가' 결정 책임론 부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0.17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안호영)의 갑질 인사와 반 도덕적 인사가 중앙당으로부터 철퇴를 맞았다.

 전북도당 유급 당직자 인선을 둘러싼 정치적 후폭풍이 본격적으로 불어 닥칠 전망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전북도당에 대한 당무, 회계 감사를 전면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당의 무리한 인사를 둘러싼 의혹이 적지 않은 만큼 중앙당이 도당 개혁과 정치적 투명성 차원에서 중앙당이 나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민주당 중앙당은 시·도당 유급사무원 임명 대상자에 대한 인사 검증회의를 열어 안호영 도당위원장 등 도당 인사위원회가 결정한 4명에 대한 인사 검증을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앙당은 신임 당직자 4명 중 3차례에 걸쳐 음주운전으로 문제가 됐던 A씨는 임명불가를, 또 B씨는 임명보류 결정을 내렸다.

 B씨에 대한 임명보류는 음주운전경력과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벌어졌던 당원명부 유출 사건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정치권 상당수 인사는 중앙당의 이같은 결정에 “이미 예견된 상황 이었다”라며 민주당 안호영 도당위원장에 대한 책임론과 함께 도당에 대한 회계·당무감사의 전면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3번의 음주운전 경력과 당원명부 유출의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를 무리하게 신임 당직자로 임명한 것에 대한 배경을 두고 온갖설이 난무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당직 임명불가 결정을 받은 A씨는 음주운전이 문제가 되면서 감봉조치의 징계와 6개월전 전북도당에서 퇴직 위로금까지 받고 도당을 떠난 인사다.

 안호영 도당위원장이 주변의 만류와 정치적 부담까지 안으면서 A씨를 신임 당직자로 임명한 것에 정치권이 의구심을 품을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또 음주운전과 당원명부 유출 문제로 임명이 보류된 인사의 경우도 “현재 당원 명부 유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당직 임명은 적절치 않다”라는 주장이 적지 않았다.

 그런데도 안 위원장은 전북도당의 인사갑질 이라는 비난을 받으면서 기존 당직자 전원을 권고사퇴 형식을 취하면서 해고했다.

 전북도당에서 해고된 유정주 전 정책실장은 지난 19대 총선때 안호영 위원장 캠프에서 핵심 인사로 활동해 해고에 따른 충격이 적지 않았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음주운전 등으로 징계를 받고 또 퇴직 위로금까지 받은 인사를 또다시 임명하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라며 “밝힐 수 없는 무슨 사연이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중앙당이 이같은 의혹을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서라도 전북도당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도당에는 상향식 공천을 겨냥해 권리당원이 몰려들었으며 이들이 낸 당비는 수억원에 이르렀다.

 그러나 수억원에 달하는 당비의 사용내용이 뚜렷하지 않고 전북도당이 작성한 사용 내용서도 포괄적으로 이뤄지는 등 도당 당비는 사실상 ‘눈 먼 돈’으로 쓰여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정치권은 “위원장이 이번 도당 당직인선으로 전북 정치권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도당위원장 사퇴를 비롯해대도민 사과성명서 발표 의 조치가 있어야 할 것”라고 주장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