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지 한불 정상외교서 주목
전주한지 한불 정상외교서 주목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10.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3대 박물관인 루브르박물관 문화재복원에 활용된 전주한지가 대한민국과 프랑스와의 정상외교에서 주목을 받았다.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는 현지시간으로 15일 오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부인인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와 함께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바이에른의 막시밀리앙 2세 책상’ 등 문화재를 관람했다.

루브르박물관이 소장중인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은 지난해 5월 루브르박물관 문화재복원팀이 전주 전통한지를 활용해 복원해낸 것으로,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된 이번 정상회담에서 조명을 받으며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이 자리에서, 김정숙 여사는 루브르박물관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사용한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전주한지는 닥나무 껍질을 원료로 해서 만든 종이로 견고하고 수명이 길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루브르박물관은 ‘바이에른의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을 복원하는 데 전주한지를 썼다.

이는 김승수 전주시장이 루브르박물관을 상대로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오래 설득한 끝에 이뤄낸 결과물로, 루브르박물관 복원팀을 이끄는 아리안 드 라 샤펠을 전주로 초청해 전주한지의 생산과정 등을 설명해 복원용지 결정을 이끌어냈다.

시는 향후에도 전주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오랜 기간 일본의 화지가 독점해 온 지류문화제 복원시장에서 장악력을 넓혀 나간다는 복안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