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019년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공모사업 선정
정읍시 2019년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공모사업 선정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8.10.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채련)는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 ‘2019년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은 고령화·저출산 등의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의 활력증진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도시민 농촌유치를 위해 정주요건 조성, 예비귀농인 교육 등 도시민의 귀농귀촌 유치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시는 전국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모사업에서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15개 팀이 선정된 가운데 우수한 점수로 사업대상자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4억8천만원(국도비 60%, 시비40%)의 사업비를 투입 하게 된다.

이로써 시는 시범농장조성, 생산작물 판매지원 등 신규 사업과 이주민 정착지원, 귀농교육 등 도시민 농촌유치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공모사업은 민선7기 정읍시장 공약사업인 귀농귀촌 확대 정책에 따라 이미 시에서 추진 중인 유휴농지 실습농장 조성, 귀농인 체재형 임시거주시설 마련, 정착자금 추가지원 등의 사업에 더해져 미래발전 지향적이고 체계적인 준비로 도시민 유입과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도시민 유치로 쇠퇴한 농촌은 활력을 되찾고, 귀농귀촌한 도시민에게는 새로운 삶의 기회가 부여 되는 것으로 귀농귀촌인과 원주민 모두가 상생하는 방법이다”며 “귀농귀촌 종합발전계획을 원칙으로 하고 귀농귀촌인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사업을 보완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