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철 전라선은 명백한 지역 차별
저속철 전라선은 명백한 지역 차별
  • .
  • 승인 2018.10.1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선권(익산~여수) 지자체들이 저속철 수준인 전라선의 고속철도 사업화를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고 한다.

전주시 등 전라선 권역의 7개 지자체는 지난 12일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의 국가 계획 반영과 수서발 SRT의 전라선 운행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 등 전라선권 7개 KTX협의회 단체장들은 경부선과 호남선에 비해 저속전철 수준인 전라선의 고속철도 사업화를 촉구한 것이다.

전라선권에는 전주 한옥마을을 비롯, 순천만국가정원, 여수세계엑스포장, 남원 춘향테마마크, 곡성기차마을, 구례 국립공원 지리산, 광양 매화축제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객들이 즐비하다.

또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152만명의 지역주민들이 전라선 고속철도를 이용한다.

그러나 2012년 여수세계엑스포 개최에 맞춰 개통한 전라선 KTX는 말이 고속철도이지 낯뜨거울 정도로 저속철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조9천억원의 막대한 사업을 투입해 복선 전철사업을 추진했음에도 개통 당시부터 저속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터다.

KTX경부선과 호남선이 시속 300㎞속도로 주행하는 반면 전라선은 시속 230㎞에 불과하다. 그것도 개통초기 150㎞인 주행속도를 크게 높인 것이 이렇다. 고속철도라는 명칭이 무색할 정도다.

더구나 지난 2016년 12월 수서발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경부선과 호남선은 증편이 대폭 이뤄진 반면 전라선은 8회 증편에 그쳤다. 수서발 SRT는 아예 운행조차 하지 않는다. 호남선 SRT를 이용하려는 전라선 승객은 익산에서 열차를 갈아타는 등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전라선권역 주민들과 지자체들의 불만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 명백한 지역차별이자 동서화합과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정부의 정책에도 역행하는 처사다.

더구나 정부가 수서발 SRT를 설립한 목적도 경쟁체제 도입을 통해 KTX이용객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고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자는 것이었다.

지역의 경쟁력은 공항과 철도 도로 등 SOC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라선 고속철도화 사업을 정부의 철도정책과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사업에 착수함으로써 그렇지 않아도 낙후된 전라선권역이 더이상 낙후와 소외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