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중, 캄보디아 시소왓중고교 국제교류 방문
상관중, 캄보디아 시소왓중고교 국제교류 방문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10.1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관중학교(교장 문병기)는 완주군의 예산지원으로 7일부터 13일까지 5박 7일간 학생 16명이 과학중·고 형태로 운영 중인 캄보디아의 공립 시소왓중고등학교를 방문, 발명 국제교류학습을 실시했다.

2017년에 3개월간 시소왓고등학교에서 교육활동을 한 김명석 교사가 시소왓중고교에 발명동아리를 만든 이후, 상관중과 발명을 주제로 2년째 교류학습을 해 오고 있다. 지난 해 발명교류학습은 ‘삼각대 사용의 문제점과 2차사고 예방 아이디어’를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이번 교류의 발명수업은 화장실 좌변기 및 소변기의 ‘미세소변방울 비산방지장치 고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교류학습 첫째 날은 주제 선정의 이유와 상관중학교 학생들의 아이디어 발표 및 질의응답이 있었고, 둘째 날은 캄보디아 학생들의 아이디어 발표 및 조별 토론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은 짧은 기간이지만 문화유적지의 역사 탐방도 이루어져 캄보디아의 교육제도와 문화의 다양성을 느끼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다.

2학년 노진 학생은 “출발 전에 발명수업 준비와 캄보디아 언어를 익히는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어서 행복했고, 특히 글로벌 시대에 맞게 영어를 더 준비해야 할 필요성를 느꼈으며 학창시절에 소중한 추억을 쌓는 경험을 하게 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문병기 교장은 “이번 국제교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한 발 더 성장하고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내년에는 시소왓중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직원을 초청해 한국의 교육문화를 공유할 계획이다”며, 지속적인 국제교류학습을 통해 우리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세계로 나아가는 큰 꿈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