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구정책 비상한 각오로 대처해야
전북 인구정책 비상한 각오로 대처해야
  • .
  • 승인 2018.10.1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저출산과 청년유출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다. 전북도는 지난주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14개 시·군 부단체장과 인구정책 민·관 위원회, 전북연구원, 관계공무원,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정책 대토론회를 가졌다. 전북도는 이 자리에서 인구문제 대응을 위한 6대 분야 전략 추진과 함께 인구조례 제정과 민·관위원회 구성 등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분야별로 올해 말까지 인구정책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도가 제시한 6대 전략은 저출산, 청년·일자리, 고령화·일자리,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 등으로 나눠 대응 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가 도, 시군을 망라한 정책 책임자와 전문가들과 함께 인구정책 대응책 마련에 나섰지만, 실효성을 거둘지 의문이다. 전북이 그동안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출산율은 전국 최하위를 맴돌고 있으며, 전북인구 또한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인구는 2018년 6월 현재 184만 4,639명으로 10년 전인 2009년 185만 4,508명에서 2011년 187만 4,031명으로 반짝 증가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줄었다. 2017년에는 1만 184명이 줄어들었다.

 전북지역 인구감소는 청년층의 인구유출이 큰데다, 출생아 수는 줄어들고 고령화에 따른 사망자수가 많이 늘어나는 자연감소까지 겹쳐 인구감소가 심각한 상황이다. 전북도가 최근 3년간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해 1조 8,90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나 인구는 오히려 줄었다.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 중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한 곳은 전북이 유일하다.

 전문가들은 전북의 인구증가는 기대할 수 없고 현재의 인구를 유지하는 것마저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한다. 일자리와 소득 창출, 정주여건 마련 등 전북 내부의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전북의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전북도가 실효성 있는 인구대책을 마련하되, 수도권 집중 완화와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정책 등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 추진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인구감소는 전북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살고, 일하고, 찾고 싶은 전북’ 등의 비전을 구현하려면 전북이 비상한 각오로 인구대응 정책을 펼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