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우수상
전북도,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우수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0.1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정책진화 행정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는 12일 행안부 등이 주최한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행안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기반의 행정·경영문화 확산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낸 기관 및 기업에게 주는 상으로 행정안전부와 매일경제신문, 삼정KPMG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평가는 △지식기반의 행정 전략 △지식활동 체계 △지식활동에 의한 성과 창출 등 3개 항목으로 이루어졌으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지실사, 3차 최종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전북도는 지식행정 기반시스템 구축부터, 정책 발굴·집행, 확산·공유까지 정책과정 전반에 지식행정을 도입해, 정책진화를 이끈 것으로 평가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식행정은 정책진화를 이끄는 초석이라 판단하여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메신저와 전자우편, 알림 서비스를 통합한 ‘스마트 소통정보시스템’ 구축과 스마트폰에서 정보검색이 가능한 어플인 ‘전북톡’ 개발을 통해 업무환경을 개선했다.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선 우수사례 벤치마킹, 명사 특강, 독서토론 등의 학이시습(學而時習) 문화 활성화를 통해 학습 인프라를 조성했다.

또한 대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도정에 반영되는 ‘새내기 대학생 창의학교 운영’, 도민과 공무원의 제안을 공모하여 도정에 반영하는 ‘도민·공무원 제안제도’, 도와 연구기관이 협력하여 포럼형태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국책사업 발굴포럼’, 민·관이 함께하는 ‘삼락농정위원회’ 등 정책 발굴에도 앞장섰다.

임상규 기획조정실장은 “정책진화를 위한 다양한 협업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공직 내 집단지성 구현과 정책의 발전적 진화를 통해 전북 대도약의 주춧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