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중심지로 부각된 전북
신재생에너지 중심지로 부각된 전북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1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이 전국에서 재생에너지 중심지임을 알리는 정부차원의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은 새만금을 중심으로 정부의 골머리인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해결의 선봉장에 서고 있지만, 이와 관련해 일언반구 언급되지 않으면서다.

14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새만금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사업을 전담할 새만금개발공사 출범을 앞두면서 소위 ‘밑지는 장사는 말아야 한다’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개청식이 예정된 개발공사는 새만금의 매립과 배후도시 조성, 투자유치뿐 아니라 대표적 수익사업으로 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한다.

벌써 개발공사가 담당할 재생에너지사업 규모에 대해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최소한 원자력 발전소 1기 규모인 기가와트(GW)급 사업을 담당할 것이라는 말까지 흘러나온다.

이는 허튼 추측이 아니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등은 새만금 내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의 설치규모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다.

개발청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를 통해 재생에너지 설치가 가능한 후보지 5곳을 압축했다. 최소 새만금 내에서는 재생에너지 2.2GW 규모의 발전시설이 설치될 것으로 파악된다. 이중 상당량을 개발공사가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

지역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은 이뿐 아니다. 군산시 말도 앞바다를 중심으로 풍력단지 조성이 검토되고 있다. 고창·부안 앞바다를 중심으로 서남해 2.5GW 풍력단지 조성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굵직한 재생에너지사업들이 동시다발로 진행되는 것이다.

그에 따라 전북에서는 ‘정부가 전북도를 업고 다녀야 한다’라는 말까지 오간다. 그 이유로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려면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48.7GW를 설치해야 한다.

정부는 발전량을 맞추려고 시도별 배분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중 일등공신은 굵직한 사업들이 예고되거나 진행 중인 전북이 일순이다. 전북에서만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15GW 전후가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온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대규모 발전시설 계획을 늘어놓을 뿐 그 외 메시지를 내놓지 않고 있다. 연관기관이 아닌 발전시설만 꼽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흘러나오는 이유다. 이에 최소한 전북도민이 이해할 만한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새만금개발공사 개청식이 오는 30일 예정돼 있다. 전북도 등은 대통령 방문을 희망하고 있다. 개발공사 개청식에 대통령이 직업 방문해 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설득력이 있는 언급이 있어야 한다는 희망이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새만금 등 곳곳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추진되거나 검토 중인 것은 사실”이라며 “이에 걸맞은 정부지원 등도 함께 고민돼야 도민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