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도민 역량 모아야
전북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도민 역량 모아야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1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시작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국정감사장에서도 이어졌다. 특히 여·야를 가리지 않고 부산정치권은 노골적으로 행정부를 압박하면서 사실상 ‘가난한 동내는 평생 가난하라’라고 대못을 박았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인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받고자 하나된 도민 목소리가 절실한 상황에 놓였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전재수(더불어민주당 부산 북구강서구갑)·김정훈(자유한국당 부산 남구갑) 의원은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정감사장에서 금융위원회에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따져 물었다.

이들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는 근거로 부산과 서울의 국제금융센터지수(GFIC) 하락을 전면에 앞세웠다. 제1·2의 금융중심지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신중하게 검토하라는 목소리다.

의원들은 금융연구원을 통해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는 금융위원회를 정면에서 압박한 것이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부산정치권의 발언해 불쾌감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의원들의 발언은 상생이 아닌 흠집 내기를, 균형발전이 아닌 소지역주의를 내건 것과 다름없으면서다.

부산은 지난 2009년 금융중심지 지정 시 동북아 해양 파생 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해 탄생했다. 전북은 농생명과 연기금을 특화시켜 금융중심지 지정을 공략하고 있다.

상생과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의원들은 사실상 갈등을 택했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의원들의 주장과 같은 논리를 적용하면 전북과 같이 열악한 지역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세계 1·2위 금융중심지가 돼서야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찬성할 것이냐는 반문이다.

또 의원들은 국감장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욕심도 드러냈다. 전재수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설립된 공공기관이 104개 기관으로 이 중 54개 기관이 수도권에 똬리를 틀었다”면서 “서민금융진흥원 등 서울에 있을 이유가 뭐냐”고 질문했다.

부산정치권에서는 지속적으로 금융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해 왔다. 그 연장선에서 금융 공공기관 이전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부산정치권의 압박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연신 ‘신중’하겠다는 답변을 거듭했다. 대선과정에서 대통령 공약사업을 출반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불안하게 만든 것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의원들의 질문에 “연구용역이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의 타당성을 따지기 위한 절차”라면서 “연구용역을 비롯해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창엽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사무국장은 “전북혁신도시는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전국 농생명을 지원하고 국민연금관리공단을 중심으로 복합금융도시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면서 “국민연금공단이 혁신도시에 있는 만큼 지방·중앙정부가 금융복합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