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도넘는 전북 금융중심지 흔들기
부산의 도넘는 전북 금융중심지 흔들기
  • .
  • 승인 2018.10.0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의 전북 금융중심지 흔들기가 도를 넘고 있다. ‘이대로 좌시해도 되나’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부산지역 상공회의소에 이어 여야 정치권까지 똘똘 뭉쳐 부정적인 의견을 흘리면서 전북의 금융중심지 사업 추진 딴죽걸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대변인은 지난 4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설치법에 본사를 서울로 규정한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면서 “제3의 금융중심지론도 산업의 현실과 정책금융의 기능에 대한 고려가 없는 이야기다”고 언급했다 한다.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을 폄훼하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을 무조건 부산으로 이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부산 출신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달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가 되려면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 금융중심기관이 부산으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지역 정치인들은 여야 가릴 것 없이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따져 묻겠다며 벼르고 있다고 한다.

부산정치권은 공공기관 이전지 결정 과정에서 ‘소재지’평가를 법률에 담자는 의견과 서울로 명시된 공공기관 본사 위치를 개정하자는 법률 개정 뜻을 쏟아내고 있다. 법률개정을 통해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맞춰 알맹이 금융기관의 소재지를 부산으로 못 박고 선점하려는 의도로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MB정부 당시 전국 10곳에 혁신도시를 조성하고 수도권에 소재한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면서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한국토지공사가 대한주택공사와 합쳐져 경남 진주로 넘어간 뼈아픈 트라우마를 떠올리게 한다.

정부의 추가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비해 벌써부터 입도선매에 나선 부산 지역의 발 빠른 대처와 달리 전북의 목소리는 별다른 울림이 없다.

당위성을 제기하고 법률 개정에 나서는 등 강공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저들과 달리 전북지역은 성명서나 내고 변죽만 울리고 있다. 단호한 대응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뒷북대응은 아니 함만 못하다.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을 철통같이 다듬어야 한다. 꼼짝 못 할 논리 개발과 치밀한 유치 전략, 정치권과 지자체의 물샐틈없는 공조가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