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금융중심지 반대 목소리, 갈수록 거세져
제3의 금융중심지 반대 목소리, 갈수록 거세져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0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시즌 2’와 연결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방해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부정적인 의견을 흘리면서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7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시작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딴죽걸기가 부산정치권으로 옮겨 타 정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지난 4일 박성현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설치법에 본사를 서울로 규정한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면서 “제3의 금융중심지론도 산업의 현실과 정책금융의 기능에 대한 고려가 없는 이야기다”고 밝혔다.

이는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을 무조건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의견이다. 더 나아가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훼방하겠다는 예고와 같다.

이 같은 움직임은 부산지역 곳곳에서 확인됐다. 지난 1일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가 되려면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 금융중심 기관이 부산으로 내려와야 한다"고 언급했다.

전재수 민주당 부상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다수 여·야 의원은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따져 묻겠다고 공공연하게 언급하고 있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2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강하게 비난했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막아서고, 금융관련 공공기관 이전을 독식하려는 움직임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뼈아픈 부분은 집권여당을 중심으로 이 같은 의견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법률 개정도 뼈아픈 부분이다.

실제 부산정치권은 공공기관 이전지 결정과정에서 ‘소재지’ 평가를 법률에 담자는 의견과 서울로 명시된 공공기관 본사위치를 개정하자는 등 법률개정을 쏟아내고 있다.

법률개정으로 공공기관 이전문제를 부산에 유리하게 만들거나, 못 받겠다는 속내이다.

그 주장은 집권여당을 중심으로 언급되면서 정부입장에서는 압박될 수밖에 없다.

부산지역 정치구도상 자유한국당 등 야당도 그 주장에 합세할 공산이 크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전북 흔들기가 지속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PK지역을 뺏겼다.

케케묵은 지역 갈등 프레임까지 들고나와 정부를 압박할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논리개발을 통해 정치권과 정부를 설득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도 강화해 지역 목소리가 청와대와 국회에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