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강살리기추진단, 효율적인 물 자원 활용을 위한 토론회
(사)강살리기추진단, 효율적인 물 자원 활용을 위한 토론회
  • 한훈 기자
  • 승인 2018.10.0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 기후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물 자원 활용방안을 찾고자 토론회를 가졌다.

4일 전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전북도와 전북도의회, 전문가, 시민단체 14개 시군 강살리기 네트워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김택천 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은 최찬욱 전북도의원 의원 축사로 시작됐다.

곽동희 전북대학교 교수의 ‘전북도 물 자원과 수질 현황’, 박영기 전북대학교 교수의 ‘전북도 물관리 일원화의 문제점과 현황’이라는 발제가 이어졌다.

곽 교수는 전북의 젖줄인 만경강과 동진강, 섬진강에 대한 유역 특성을 설명하고 수질문제를 거론했다. 그에 따른 각각의 오염원을 거론하며,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현재 물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일원화의 중요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특히 박 교수는 통합물관리를 위해 사회적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국회, 시민단체, 언론, 시민 등 누구 혼자 주도할 수 없는 환경이라는 의견이다.

이어 토론회에서는 김 이사장이 좌장으로 ‘효율적인 물 자원 활용을 위한 토론’을 이어갔다. 발제자료를 근거로 각각의 생각과 주장을 강조하면서 효율적인 물 자원 관리 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김택천 이사장은 "기후변화에 따라서 물관리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면서 "특히 먹는 물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수질을 보전하고 수량을 확보하는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