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리한 온라인 투표
쉽고 편리한 온라인 투표
  • 박찬섭
  • 승인 2018.10.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와 투표는 우리 국민들에게 일상적인 생활이 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학창 시절의 반장 선거에서부터 성인이 된 후의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등 수많은 투표를 경험한다.

 심지어 식사 메뉴를 정할 때에도 다수의 의견을 투표로 확인하는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많은 투표 경험을 거치며 집단의 의사결정에 투표가 효율적으로 기여한다고 여기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선거와 투표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인 동 대표나 입주자 대표를 뽑는 선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선거를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고, 투표를 하는 입장에서는 정보를 구하기 어렵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거나 투표소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상적인 의사결정 방식이 된 투표가 일상에 지장을 주는 모순이 발생하는 것이다. 투표에 부담감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투표율이 저조해지고, 결국에는 대표성이 결여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온라인 투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각종 민간단체나 공동주택 등의 대표자를 선출할 때 유권자들이 투표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개발한 시스템으로, 유권자가 직접 투표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PC나 휴대전화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투표할 수 있도록 하며 선거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권자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후보자의 정보를 검색하거나 투표를 할 수 있으며,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개표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온라인 투표를 활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선거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되며, 유권자들이 투표에 접근하기도 용이해진다.

 집에 비치된 PC, 손에 들고 있는 휴대전화가 곧 투표소가 되니 유권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투표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투표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이 향상되니 투표율도 자연스럽게 오를 수밖에 없다.

 투표율이 높아진 선거에서 당선된 당선인의 대표성은 두말할 것도 없이 확보된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시스템을 통해 투표가 진행되므로 선거 과정의 공정성을 높여 선거 관리에 대한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유권자들의 투표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면 당선인의 단체 운영도 투명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미 온라인 투표의 이러한 장점들을 인식하고 이용 중인 학교나 단체 등이 여럿 있으며, 이용자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좋은 대표자는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든다.

 우리의 삶을 집을 짓는 행위에 비유한다면 우리를 대표할 대표자에 대한 투표는 집에 벽돌을 얹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모두가 투표에 참여하여 자기 자리에 벽돌을 하나씩 올려놓아야 우리가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견고한 집을 지을 수 있다.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통해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든 어디에 있든 상관없이 손안에 선거 정보와 투표소를 들고 다닐 수 있게 된다.

 이제까지 집을 지을 벽돌을 가지러 가는 것이 힘들고 어려웠다면 온라인 투표는 벽돌을 내가 쌓아야 할 자리까지 날라다 주는 셈이다.

 그동안 바쁜 생활 때문에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라는 권리를 포기하고 살았다면 지금 자신이 쥐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권리를 되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

 전주시덕진구선거관리위원회 회계주임 박찬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