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반쪽’ 우려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반쪽’ 우려
  • .
  • 승인 2018.10.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계획이 확정 발표됐다.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료 핵심인력 양성을 담은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 대책’을 1일 공식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공공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오는 2022년 3월 남원에 개교한다는 계획이다. 정원은 폐교된 서남대학교 의대 정원 49명을 그대로 활용하고, 의료인력 배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4년제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으로 결정됐다. 선발인원은 시·도별로 일정 비율을 배분해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며, 학비는 전액 정부 지원으로 모든 학생에게 기숙사가 지원되는 ‘사관학교’ 형태로 설립된다. 학생들은 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나서 의료취약지의 지방의료원 등에서 일정 기간 근무해야 한다.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확정은 반길만한 일이나 공공의료대학원의 설립이 침체한 남원지역 경제를 살리기는 어려워 보인다. 대학원 정원이 49명에 그치고 기숙사가 제공되는 사관학교 형태로 운영되면서 지역경제 파급 효과가 미미할 전망이다. 복지부가 공공의료대학원 학생 교육을 위한 별도의 부속 병원은 만들지 않고, 서울 국립중앙의료원을 교육병원으로 하고 국립병원과 지방의료원 등을 활용할 계획으로 지역 의료시설 확충에도 큰 도움이 안 된다. 학생 선발도 문제다. 복지부는 지역별로 부족한 의료 인력을 따져 시·도별로 2~3명씩의 해당 지역 학생을 일정 비율 선발하겠다는 것이다. 서남대 의대가 그동안 전북지역의 부족한 의료인력 확충에 기여한 점을 고려하면 전북지역 선발 예정 인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대학원의 전문성 등을 확보하려면 전담 의료시설의 확충이 전제되어야 한다. 전북도는 현재 도립 상태인 남원의료원을 국립중앙의료원 분원 형태(국립화)로 전환해 공공의료대학원 전담 의료시설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문 교수 인력 등 교육 인프라 확충과 함께 지리산 권역의 의료시설 확충을 위해서도 남원의료원의 국립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공공의료대학원이 서남대 의대를 대신해 세워지는 만큼 전북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전북지역 몫 의대 정원이 배려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반쪽’ 의학전문대학원이 되지 않도록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