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 사업 평가회 개최
익산시,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 사업 평가회 개최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10.0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는 1일 농업인교육관에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주관으로 농촌진흥청,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축산관련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 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올해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사업의 추진 성과를 서로 공유하여 축산 악취 저감을 위한 해결방안을 찾고 기술을 확대 보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으며, 냄새저감 투입기술 및 효과, 돈사 내 분진 및 냄새 물질 분석에 대한 현황 발표, 시범사업 추진 우수사례 및 현황 공유, 종합 토의 등으로 진행되어 축산 악취 저감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한 값진 시간이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축사 냄새저감 기술로서 돈사 외부에 바이오커튼과 안개분무 장치를 설치하고, 돈사 내부에는 미생물제제를 급여하고 살포하는 방법을 현장에 적용한 익산의 2개 농장 사례에 대한 중간 결과평가도 함께 이뤄져 관심이 매우 높았다.

익산시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은 내년까지 이어지는 연속 시범사업으로 5개 농장에 투입된 기술들은 철저히 비교 분석 및 사후 평가하고 축사 악취저감 기술의 현장 적용을 위한 좋은 모델로 제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축사 냄새저감 프로젝트 시범 사업으로 양돈 5개 농장을 선정하고 컨설팅과 함께 바이오커튼, 안개분무시스템, 고액원심분리기, 액비저장조 미세폭기장치, 퇴비장 및 액비장 밀폐, 미생물제제 지원 등 악취 저감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기술들을 지원해 현장에 적용시켰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